플루타르코스 (지은이)
정보 더보기
로마 시대의 그리스 학자 · 신관 · 저술가.
로마 그로티우스 황제 시절 중부 그리스의 보이오티아 지방 카이로네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문은 학문과 교양을 중시하는 명문 가문이었다. 일찍이 아테네로 가서 철학자 암모니오스에게서 변론술 · 수학 · 자연과학 · 플라톤 철학을 배웠다. 그 뒤 지중해 여러 곳을 여행하고 로마의 유명인사들과 폭넓게 교제했다. 그리스 지방의 로마 집정관 직을 맡았으며, A.D. 95년 이후에는 델포이의 신관을 지냈다. 그는 로마 시대에 살았지만, ‘최후의 그리스인’이라고 불릴 만큼 고대 그리스의 학문과 문화에 통달해 있었고, 그리스어로 저술활동을 했다.
그의 저작은 철학 · 종교 · 윤리 · 수사학 · 자연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 전기에 이르기까지 무려 227종에 달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현재는 《플루타르크 영웅전》, 《윤리론집(에티카)》, 《서간집(콘솔라티오)》 등이 전해지고 있다. 그의 《영웅전》과 《윤리론집》은 에라스무스, 몽테뉴, 코르네이유, 라블레, 셰익스피어, 베이컨, 루소, 나폴레옹, 실러, 괴테, 프랭클린 등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유명하다. 플루타르크(Plutarch)는 영어식 이름.
펼치기
남상욱 (엮은이)
정보 더보기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2004년 대산 대학 문학상, 롯데시네마 시나리오 우수상 등 다양한 공모전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대학에서 장르 문학 강의를 하고, 시나리오를 집필하며 틈틈이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펴낸 책으로 《위풍당당 고사성어 자신만만 국어왕》《역사 한 그릇 뚝딱》 등이 있고, 학습 만화 《제주에서 보물찾기 1, 2》와 《고층건물에서 살아남기 1, 2》의 스토리를 맡았습니다.
펼치기
오승만 (그림)
정보 더보기
호랑이 담배 피우던 옛날 옛적부터 그림 작가로 활동하며 많은 책들의 그림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떠오른 재미난 생각들을 그리고 오리고 붙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요즘은 아내와 함께 그림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아빠, 같이 놀자!》, 《웃음이 멈추지 않는 몹쓸 병에 걸린 아이》 등이 있으며, 인류가 화성으로 이사 갈 때까지 그림책을 만들 계획입니다.
펼치기
방민호 (감수)
정보 더보기
1965년 충남 예산에서 태어나 공주를 거쳐 대전에서 성장했다. 대학 입학과 함께 서울로 올라와 수학하며 한국 현대 문학을 전공했고, 서울이라는 공간과 작가·작품의 관계 양상에 관심을 갖고 탐구해 왔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거쳐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4년 《창작과비평》 제1회 신인평론상을 수상하며 비평 활동을 시작했고, 문학평론집 『비평의 도그마를 넘어』, 『납함 아래의 침묵』, 『행인의 독법』, 『감각과 언어의 크레바스』, 『문학사의 비평적 탐구』, 『한국비평에 다시 묻는다』가 있다. 연구서로는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 『한국 전후문학과 세대』, 『일제말기 한국문학의 담론과 텍스트』, 『이상 문학의 방법론적 독해』, 『한국문학과 일본문학의 ‘전후’』, 『이광수 문학의 심층적 독해』가 있으며, 함께 펴낸 저서로는 『최인훈, 오디세우스의 항해』, 『탈북문학의 도전과 실험』 등이 있다.
2001년 《현대문학》 신인추천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했으며, 시집 『나는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고』, 『내 고통은 바닷속 한방울의 공기도 되지 못했네』, 『숨은 벽』을 출간했다. 또한 2012년 《문학의오늘》에 단편소설 「짜장면이 맞다」를 발표하며 소설 창작을 시작하여 소설집 『무라카미 하루키에게 답함』, 장편소설 『연인 심청』, 『대전 스토리, 겨울』을 집필했다. 그 외에도 산문집 『명주』, 『통증의 언어』, 『경원선 따라 산문 여행』 등이 있다. 현재 이효석문학재단 이사장과 계간 《맥》의 편집주간을 맡고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