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91162544570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26-01-30
책 소개
인생 최고의 자산은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사는 지혜!
위대한 인생이 아니어도 좋다. 진짜 나에게 필요한 일에 집중하라!
“인생의 목적과 행복 그리고 좋은 삶에 대한 놀랍도록 신선한 책!”
- 《돈의 심리학》 저자, 모건 하우절
호스피스 의사가 수많은 마지막을 배웅하고 깨달은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 끝까지 지켜내야 할 삶의 태도!
현대인들은 ‘성공’이라는 정답을 향해 앞만 보고 달린다. 더 높은 연봉, 더 넓은 아파트, 타인이 인정하는 커리어가 더 가치 있다고 여기면서 말이다. 하지만 수많은 죽음을 배웅한 호스피스 의사인 저자는 말한다. “지금 당신은 남들이 말하는 거창한 성취에 매달리느라 진짜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다.”
저자는 임종을 앞둔 이들과 일, 돈, 가족과 친구 등 인생의 전반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눴다. 그리고 인생을 후회하는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점을 알았다. 대단한 업적을 남기지 못해서가 아니라 소중한 사람들과 좋아하는 것들로 채운 일상을 충분히 누리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이에 저자는 삶이 무언가 거창해야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삶의 우선순위를 다시 세워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블로그와 팟캐스트를 통해 인생의 무게 중심을 위대한 것에서 일상적인 것으로 옮겨오는 법을 알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 콘텐츠들은 화제가 되었으며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로 출간되었다.
티끌 모아 티끌이라지만 그 티끌이 없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책에서 저자는 성취 중심의 큰 목적보다 일상에서 기쁨을 만드는 작은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1억 연봉 만들기에 매달리기보다 하루 30분 흥미로운 일에 몰입하는 것, 그런 티끌처럼 작은 목적들을 말이다. 한마디로 이 책은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불안과 후회를 달고 사는 현대인들을 위한 인생 지침서다. “늘 성취해야 할 것들에 쫓기던 내가 지금의 나도 충분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알 수 있어 큰 위로가 되었다.”라는 아마존 독자들의 반응이 이를 증명한다. 이제 당신의 차례다. 이 책을 통해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시간을 쓰는 방식을 바꿔보라. 당신의 하루가, 한 달이, 불안과 후회로 얼룩진 인생이 기대와 만족감이 충만한 인생으로 변화할 것이다.
10명 중 9명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몰라 불안해한다
하지만 내일이 기다려지는 이유 하나만 있어도 당신은 충분히 잘 살고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인생을 잘 살아보려는 사람들 중 91%가 ‘목적 불안’을 느낀다고 답했다. 전 세계 평균 수명이 71세에 도달하면서 먹고사는 문제를 떠나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해볼 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우리가 불안을 떨치고 후회 없이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저자 조던 그루멧은 이 질문에 가장 명확한 답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는 수천 명의 임종을 지켜본 호스피스 전문의이자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청취자를 보유한 팟캐스트 운영자다. 죽음의 문턱에 선 사람들이 털어놓는 뼈아픈 후회가 무엇인지 현장에서 목격하고 수백 명의 리더를 만나 여러 삶의 방식에 대해 인터뷰해온 그는, 오늘날의 현대인들이 겪는 불안의 원인을 삶의 우선순위가 흔들리는 데서 찾는다. 우리는 종종 타인의 성공을 따라 하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소진시킨다. 그래서 SNS에 쏟아지는 화려한 성취를 보며 거창한 업적만이 인생에 있어 유일한 것으로 여기기도 하고, 더 높은 연봉과 남들이 알아주는 직업, 직장을 찾는 데 필사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저자가 깨달은 인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사는 지혜다. 세상을 놀라게 하거나 명성을 안겨주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인생의 변화는 5년 뒤를 계획할 때보다 당장 내일이 기다려지는 작은 이유 하나에서부터 시작된다. 어떤 자세로 내일을 맞이해야 할지, 지금 나는 충분히 잘살고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작은 하루가 모여 삶의 풍경이 완성된다!
이 순간에 충실하는 현명한 삶을 사는 법!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에는 삶의 풍경이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가 다양하게 등장한다. 찾아줄 가족도, 친구도 없이 홀로 병마와 싸우며 작은 원룸에서 살았던 한 남자는 어떻게 임종 직전까지 기쁨에 차 있었을까. 함께 태어나 똑같이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두 쌍둥이지만, 왜 한 명은 남다른 자신감을 갖고 행복하게 살았고 다른 한 명은 그러지 못했을까. 3개월 시한부를 선고받았던 평범한 서른 살 청년은 어떻게 1년 뒤 백화점과 독점 계약을 하고 60년 뒤 세계 최고라 불리는 액세서리 디자이너가 되었을까. 이들의 삶의 풍경은 각기 다르지만 한 가지는 같다. 점묘화를 그리듯 작고 일상적인 일들로 인생을 채웠다는 것이다.
저자는 누구나 이들처럼 후회 없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전한다. 스스로를 의심하고 불안에 떨며 후회를 반복하지 않고서 말이다. 책 속의 내 인생에서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을 제거하는 법, 기쁨과 성취감이 느껴지는 일을 찾기까지 시행착오를 즐기는 법, 잊고 살았던 나의 숨은 열정을 찾아내는 법, 후회를 행동력으로 바꾸는 법 등을 살펴보라. 그리고 나에게 맞는 방법부터 시작해보자. 한 폭의 근사한 인생이 펼쳐질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_두려움이 아닌 기쁨이 가득한 삶을 사는 법
야구 카드로 세상을 바꾼 사람
작지만 기쁨이 되는 나만의 일을 찾는 법
작은 목적들로 이루어진 충만한 삶을 구축하라
제1부 불안을 떨쳐내는 작은 목적의 힘
제1장 인생의 목적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평온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들
삶의 목적이 있는 사람은 늘 행복할까?
돈이 많았던 내가 불안에 시달렸던 이유
당신이 목적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는 네 가지 신호
이정표가 사라진 곳에 남은 건 타인과의 비교뿐
크고 대담한 목적이 주는 환상에서 벗어나라
제2장 인생은 ‘모 아니면 도’의 게임이 아니다
나는 불행한 의사였다
우리는 왜 ‘원대한 목적’에 빠져드는가
지금의 두려움과 걱정은 실재하는 것인가, 스스로 만든 것인가
작은 목적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목적이 당신을 정의하게 두지 말고 당신이 목적을 정의하라
제3장 인생에서 불필요한 것은 거르고 중요한 것만 고르라
인생의 중요했던 순간들을 돌아보는 연습
당신의 삶에 ‘빼기 기술’을 적용하라
어린 시절은 나의 목적을 기억하고 있다
시행착오는 실패가 아닌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다
찾지 말고 스스로 만들어라
생애 회고 질문과 자료
제4장 가장 중요한 것에는 가격표가 없다
우리가 몰랐던 행복과 소득의 관계
행복의 진실을 밝혀낸 85년간의 연구
작은 목적으로 행복의 선순환을 일으켜라
돈으로 채울 수 없는 것들
돈은 문제의 해결책이 아닌 도구일 뿐이다
부와 행복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
제2부 목적을 행동으로 다시 써라
제5장 인생은 팩트가 아닌 스토리로 정의된다
함께 태어났지만 다른 인생을 산 쌍둥이
터널 속에 갇혀 있을 것인가, 그 끝의 빛을 볼 것인가
인생은 기억이 아닌 해석으로 이루어진다
길이 구부러져 있어도 여정은 계속된다
어제의 고난이 내일의 행복이 되려면
피해자가 아닌 영웅이 되기를 선택하라
오직 나만이 새로운 엔딩을 쓸 수 있다
제6장 인생이라는 산을 오르는 법
시간은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는다
정상이 아닌 등반이 목적이 되는 삶을 살아라
더하기의 기쁨을 실천하는 법
당신의 일상에 작은 승리를 적립하라
정상이 목표가 아닌 사람에겐 모든 곳이 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속도로 오르는 것
제7장 핑계가 아닌 방법을 찾아라
돈은 목표가 아니라 도구다
내가 이미 갖고 있었던 도구를 찾아내라
길은 그 길을 찾는 이에게만 보인다
‘대체하기’의 달인이 되는 법
그 어떤 훌륭한 장비도 행동을 이길 순 없다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사람은 당신뿐이다
제3부 작은 목적은 인생 최고의 유산이 된다
제8장 혼자서는 목적에 도달할 수 없다
사람은 목적이 될 수 없다
당신은 어떤 본보기를 보여주는 사람인가
나의 행복이 공동체에도 이익이 될 때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라
삶의 풍요로움을 느끼는 최고의 방법
필요한 건 딱 하나, 행독하는 것이다
혼자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제9장 과거의 트라우마를 활용하라
결핍의 사고방식은 어떻게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가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롤모델이다
가장 나다운 모습이 가장 오래가는 유산을 만들어낸다
유산에 목적을 부여하라
제10장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할 수 있겠는가
죽음 앞에서 꿈을 찾은 사람
후회의 늪에서 빠져나와 길을 만든 사람
저지른 실수는 받아들이고 하지 않을 핑계는 버려라
실망보다 후회하는 쪽을 택하라
달성할 수 없는 목적은 실망을 안겨줄 뿐이다
나오며_내일이 기다려지는 이유 하나면 인생은 충분하다
작은 목적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목적이라는 암호를 해독하는 법
세상에 당신만의 흔적을 남겨라
주
책속에서
““꿈꾸는 일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월트 디즈니가 한 말로 잘못 알려진 이 명언은 현대 미국 사회의 정신을 잘 보여준다. 큰일을 이루고 싶다면 큰 꿈을 꾸기만 하면 된다. 그렇지 않은가?
마이클 조던처럼 되고 싶다고 꿈꾸면서도 정작 그렇게 되는 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 유전적 특성(예를 들면 키)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많다. 아무리 발명가나 사업가가 되고 싶어도 지적 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그리고 최초의 시간 여행자가 되는 게 꿈이라면 지금으로서는 그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
이런 메시지의 문제점은 도전적인 과제에 얽힌 크고 대담한 꿈만 지나치게 중시하고 실제로 그 사람의 성격에 무엇이 맞는지는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매번 타석에서 홈런을 칠 수는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그런 크고 대담한 목적을 가진 이들은 대부분 실패할 가능성이 크
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거대한 목적을 가질 필요는 없다.”
_제2장 ‘인생은 ‘모 아니면 도’의 게임이 아니다’ 중에서
“나는 유년기와 청년기 내내 의사가 되고 싶었고 결국에는 꼭 의사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게 내 존재의 주된 목적이었다.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사실을 깨닫자 끔찍한 목적의 공백이 찾아왔다. ‘내가 의사가 아니라면 나는 뭐지? 아픈 사람들을 돌보고 치유하는 게 내 목적이 아니라면 대체 나의 목적은 뭐지?’(…)
일단 빼기 작업을 시작했다. 펜과 종이를 들고 앉아 의사로서 내가 지켜야 할 모든 규칙과 책임을 적었다. 내가 하던 모든 직무와 직함도 적었다. 며칠이 걸리기는 했지만 결국 꽤 자세한 직무 내용을 적을 수 있었다. 그런 뒤 뾰족하게 깎은 연필을 쥐고 하나씩 줄을 긋기 시작했다. 고통과 괴로움을 주는 일들에 전부 줄을 그었다. 아침에 일어나기 싫을 정도로 두려워하던 일에도 줄을 그었다. 전체적으로 시간과 에너지만 낭비했던 회의나 억지로 배정받아 참석했던 위원회 같은 활동들도 다 지웠다. 땀까지 줄줄 흘리면서 계속 줄을 그어대는 바람에 손을 멈출 때쯤 되자 종이 전체가 아무렇게나 그은 줄로 가득했다. 그리고 종이 귀퉁이에는 간신히 알아볼 수 있는 항목 하나만이 남아 있었다. 호스피스. 매달 호스피스에서 잠깐씩 보내는 시간이 내게는 정말 소중했다. 내 직업에서 유일하게 기쁨을 안겨주는 부분이었다. 호스피스팀과 함께 있을 때는 의사라는 직업의 무거운 짐이 느껴지지 않았다. 나는 그냥 내가 가진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타인을 돕는 평범한 사람일 뿐이었다. 그때 느껴지는 기분이 정말 좋았다. ”
_제3장 ‘인생에서 불필요한 것은 거르고 중요한 것만 고르라’ 중에서
“돈을 목표로 삼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끔찍한 일이다.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돈이 ‘잠재적인 에너지’라는 데 있다. 즉 돈은 그것으로 이룰 수 있는 일 외에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 한마디로 돈 자체는 누구도 행복하게 해주지 못한다. 돈을 ‘올바르게 사용했을’ 때 비로소 우리 삶에 의미와 목적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의미와 목적은 결국 행복으로 이어진다.
돈을 목표로 삼으면 산 정상에 이르렀을 때 불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돈은 신기루 혹은 거짓된 목적지라서 그곳에 도착하는 순간 공허함을 느낄 뿐이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 대개 답은 돈을 더 많이 버는 것이다. 여기서 어떻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단 말인가?
또 다른 극단적인 경우는 얻은 것(돈)을 잃거나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휩싸이는 것이다. 손실 회피는 아예 돈을 벌지 못하는 것보다 잃는 걸 더 두려워하게 만든다.”
_제7장 ‘핑계가 아닌 방법을 찾아라’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