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나이를 이기는 심리학](/img_thumb2/9791166892226.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66892226
· 쪽수 : 242쪽
· 출판일 : 2024-02-27
목차
시작하는 말
1. 시간 최고의 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2. 뇌기능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3. 생체리듬 아침형 인간만이 정답은 아니다
4. 호기심 호기심을 욕망하라
5. 감정 마음은 뇌가 만들어낸다
6. 사회적 연결 질병보다 외로움이 더 위험하다
7. 커뮤니티 정답 없는 질문, ‘누구와 살 것인가’
8. 자아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지 못하는 사람들
9. 공간 어디에서 나이 들어갈 것인가?
10. 테크놀로지 스마트 시스템을 받아들여야 할 때
11. 세계의 웰에이징 오키나와 노인들은 무엇이 달랐을까
저자소개
책속에서
과학자들은 활발하게 몸을 움직이고 문화와 예술을 가까이 하는 것이 건강한 뇌와 마음을 만드는 길이라고 알려준다. 인생이란 한 가지 길로만 달려서 도달하는 종착점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순간순간 집중하고 변화를 즐거워하면서 나이 들어간다면 더 의미 있는 삶을 만들 수 있다.
개미와 베짱이의 교훈은 여름에 일해서 추운 겨울을 대비한다는 것이다. 여유가 있을 때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일이지만, 젊어서 열심히 일해야 노후에 쉴 수 있다고 적용하는 것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다. 노후를 ‘쉬는 기간’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50대는 길어진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준비되지 않은 부모세대를 보며 자란 이들이다. 게다가 그들은 현재에 집중하는 디지털 세대를 자녀로 두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의무감을 가지고 살았지만 나의 행복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에 가치를 두기 시작한 최초의 세대인 것이다. 여행을 계획하고 맛집을 찾아다니며, 무엇보다 혼자 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전통적인 가정관만이 옳다고 믿지 않고,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원하는 만큼 소비하는 것을 죄악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