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68343214
· 쪽수 : 384쪽
· 출판일 : 2025-10-23
책 소개
《제철 행복》 김신지 작가의 365일 일력
지금 계절이 주는 풍경을 놓치지 않고 사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김신지 작가의 에세이 《제철 행복》이 365일 늘 곁에 두고 함께할 수 있는 일력으로 돌아왔다.
누구보다 제철에 진심인 사람, 김신지 작가에게는 해마다 반복하는 작은 ‘연례행사’가 많다. 벚꽃이 지는 시기에 북쪽으로 떠나 벚꽃을 배웅하고, 망종 무렵에는 부지런히 밖에 누워본다. 장마철에는 그만의 ‘비멍당’을 찾고 가을에는 좋았던 캠핑장을 다시 방문하며 매일 산책길에 만나는 새, 구름, 눈사람 사진도 수집한다. 지금을 놓치면 다시 한참을 기다려야 하는 크고 작은 기쁨들을 챙기다 보면 1년이 바쁘다.
‘제철 행복’의 첫 단추는 바로 지금 지나고 있는 계절을 들여다보는 일.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절을 스물네 개의 작은 계절인 절기로 쪼개어 더 자주 행복을 누릴 수 있다면, '오늘'이라는 최소 단위의 계절도 있지 않을까? 《오늘의 제철 행복》에는 하루 한 장, 오늘치의 제철 행복을 담았다. 김신지 작가가 제안하는 제철 숙제들을 따라가다 보면, 해의 보폭에 맞추어 계절의 속도로 사는 한 해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오늘이라는 계절을 걷는 이에게 보내는 다정한 안부
《오늘의 제철 행복》과 함께 우리만의 연례행사 만들기
《오늘의 제철 행복》은 하루에 딱 하나, 나를 위한 작은 기쁨을 챙기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 아침 일력을 넘겨 오늘의 제철 숙제를 확인하고, 하루 동안 실천해보자. 이맘때 하면 좋은 자연 관찰이나 활동, 제철 식재료 소개는 물론, ‘호미씻이’ ‘등고망원’ 같은 오래된 풍속을 실천해보는 미션까지 알차게 담겨 있다.
《오늘의 제철 행복》은 만년 일력으로 한번 구입하면 해마다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여백에 메모를 적어 다음 해에 확인하는 즐거움, 작년에 좋았던 일을 반복하며 나만의 연례행사를 만들어가는 재미도 선사한다. 다양한 제철 숙제와 함께 실린 일러스트레이터 요리 작가의 귀엽고 정겨운 그림은 입가에 미소를 더한다.
계절을 함께 즐기고 싶은 누군가가 떠올랐다면? 일력은 받는 사람의 이름과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예쁜 상자에 담겨 있어 선물하기에도 좋다. 길거리 간식 빙고, 여름 과일 빙고 채우기, ‘오늘의 귀여움’ 사진 찍어 보내기, 부채 등 여름 선물 하기, ‘동지 파티’ 하기 등 여럿이 함께하면 더욱 즐거운 미션도 풍성하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한 해를 같은 속도로 걸으며 오늘의 제철 숙제로 안부를 나누고, 제철 추억을 차곡차곡 쌓아보자.
목차
Prologue 오늘이라는 계절
Orientation 일력 한 장은 해의 한 걸음
Tips 이렇게 사용해보세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저자소개
책속에서
한 해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 땐 ‘하루’로 시선을 돌립니다. 1년은 결국 365개의 ‘오늘’이니까요. 이 일력에는 오늘치의 제철 행복을 담았습니다.
계절을 감각하는 삶은 자연의 속도로 살아가는 삶이에요. 창을 넘어 들어오는 바람의 온도를 느끼고, 퇴근길 하늘도 한번 더 올려다보고, 소쿠리에 담긴 제철 과일을 살피고, 있는 줄도 모르고 지나쳤던 내 곁의 꽃과 나무와 새들의 이름을 익히면서 계절과 친해지기를. 그런 다음 이 계절, 이 날씨에는 내가 무얼 하고 어디에 가고 어떤 걸 먹을 때 웃게 되는지 스스로를 챙기며 살아요. 오늘이 가기 전 ‘틈틈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 미래의 나를 위해 행복을 ‘미리’ 심어두는 방법을 두루 담았습니다.
좋은 하루가 모여 좋은 한 달이 되고 좋은 한 해가 되고 좋은 일생이 됩니다. 하루에 딱 하나씩만 나를 위한 작은 기쁨을 챙기기로 해요. 해의 보폭에 발맞춰, 계절의 속도로 걸을 때만 만날 수 있는 제철 행복이 여러분의 새로운 날 앞에 촘촘할 거예요. ―프롤로그에서
옛사람들은 봄이면 진달래 화전에 두견주를 마시곤 했어요. 나의 꽃놀이에는 어떤 음료와 음식을 페어링 해볼까요? 내추럴와인에 치즈, 생맥주에 두릅튀김… 나만의 조합을 찾아요. ―4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