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예술/대중문화의 이해 > 미학/예술이론
· ISBN : 9791169259040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3-09-04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V&A 박물관장 트리스트럼 헌트
들어가며: 케이트 베일리 및 사이먼 슬레이든
원더랜드(Wonderland): 크리스티아나 S. 윌리엄스
앨리스를 만들다(Creating Alice): 앤마리 빌클러프
앨리스를 공연하다(Performing Alice): 사이먼 슬레이든
앨리스를 다시 상상하다(Reimaging Alice): 케이트 베일리
앨리스가 되다(Being Alice): 해리엇 리드
주해
참고문헌
기고자 소개
감사의 말
도판 저작권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앨리스Alice: Curiouser and Curiouser》는 ‘앨리스’ 책들의 기원, 각색, 재창조를 살펴보는 전시다. 손으로 써서 만든 책 『땅속 나라의 앨리스』가 모든 연령층의 사랑을 받는 세계적 현상이 되기까지의 발전 과정을 기록하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에 경의를 표하는 의미도 담겨 있다. 한 박물관에서 문학, 예술, 영화, 연극, 과학, 대중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아우르면서 캐럴의 책을 살펴보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_<추천의 글>(V&A 박물관장) 중에서
앨리스의 거침없고 창의적인 호기심 그리고 발견을 향한 두려움 없는 탐험 정신은 초현실주의
예술가 살바도르 달리부터 ALICE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CERN(세른, 유럽입자물리연구소-역주) 과학자들에까지 영감을 주었다. 살아오는 동안 우리 모두는 가끔씩 앨리스‘였던’ 적이 있다. 소외되고 고립되어 혼란스러운 존재 말이다. 하지만 앨리스의 결단력과 자발적 참여성은 우리를 깨달음으로 이끈다. 마치 앨리스처럼, 우리는 우리가 던지는 질문, 우리가 배우는 교훈, 우리가 겪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더 강한 존재가 되어 간다.
앨리스가 원더랜드에서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여러분이 이 책 속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적 탐구를 하길 바란다. 처음에는 앨리스의 모험 여정을 떠올리게 하는 화려한 일러스트를 통해 새로운 원더랜드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크리스티아나 S. 윌리엄스가 제작한 이들 일러스트에는 ‘앨리스’ 책에 등장하는 대상들이 숨어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고 여러분만의 모험으로 향하는 다음 단계를 발견하길 바란다.
_<들어가며> 중에서
토끼 굴로 내려가다
“이러다 지구를 뚫고 떨어지는 건 아닐까!
머리를 거꾸로 하고 걷는 사람들 사이에 떨어진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홀을 빙 둘러서 문이 여러 개 나 있었는데, 그 문들은 모두 잠겨 있었다 …
앨리스는 풀이 죽어서 홀 한가운데로 나와 그곳을 빠져 나갈 방법을 궁리했다.
_<원더랜드(Wonderland)>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