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기초과학/교양과학
· ISBN : 9791169471763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22-11-01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_복잡계 과학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1장 복잡성
- 버섯처럼 연구하기
2장 조화
- 메트로놈 5개, 널빤지 1개, 음료캔 2개와 유능한 증권 중개인 사이의 공통점
3장 복잡한 연결망
- 당신의 친구들이 당신보다 친구가 더 많은 이유
4장 임계성
- 모래더미와 팬데믹의 상관관계
5장 티핑 포인트
- 유리구슬로 기후 위기를 더 잘 이해하는 방법
6장 집단행동
- 찌르레기, 청어, 군대개미와 러브 퍼레이드의 연관성
7장 협력
- 죄수의 딜레마와 장내 세균총에서 배울 수 있는 것
에필로그_위기에서 우리를 도울 수 있는 도구 상자, 복잡계 과학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두 번째로 이 책이 해야 할 일은 여러분이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다른 자연현상과 사회현상 사이의 분명한 연관성과 공통점을 알아채고 그 근본을 탐구하도록 돕는 것이다. 어쩌면 여러분도 나와 같은 과정을 겪을지도 모른다. 전혀 다른 두 대상 사이의 연관성과 관계성을 찾아내면, 특히 그 연관성이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것일 때, 손에 넣은 지식이 마법처럼 신기하게 느껴진다. 인간의 안구 운동과 알바트로스나 거미원숭이의 움직임 사이에 어떻게 공통점이 있을 수 있을까? 사람들은 그 공통점의 흔적을 어떻게 찾아낸 걸까? 도대체 어디에 연관성이 있는 걸까? 그리고 우리는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
“다음 세기는 복잡성의 세기가 될 것 같습니다.”
호킹은 우리 시대의 최신 기술 발전과 위기 극복 방법을 이해하는 데 한 가지 접근법이 도움이 되리라 보았다. 그 접근법의 핵심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뻗은 과학 분야의 가지 사이의 유사점과 연관성 그리고 공통점을 탐구하는 것이다. 자연재해와 세계화로 인한 문제, 전쟁, 테러, 기후 위기, 디지털화에 따른 결과, 음모론 등을 독립적인 현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위기는 대단히 복잡하고 다면적일 뿐만 아니라 대개의 경우 서로 연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