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만화 > 그래픽노블
· ISBN : 9791185967691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5-08-01
책 소개
목차
감사의 말
들어가며
1부. 아인 랜드
2부. 크래시
3부. 이기주의 시대
참고문헌
용어사전
리뷰
책속에서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는 아인 랜드의 전기다. 랜드 인생의 주요 사건을 열거하면서 랜드의 소설들과 객관주의 철학을 설명한다. 그러면서 랜드가 미국의 정치적 우파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금융위기를 일으킨 일련의 사건에서 핵심 역할을 한 어느 인물에게 특히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2부에서는 경제위기 자체를 자세히 살펴본다. 보험의 성격도 있지만 투기와 도박에도 이용되는 파생상품 거래, 미국 주택시장 붕괴, 은행과 주택담보대출사업 종사자의 노골적 탐욕, 미약한 정부 규제. 이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세계 경제를 무너뜨린 과정을 설명한다.
3부에서는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의 심리적 특징에서 출발하여 오늘날 우리 현실을 개관한다. 좌파와 우파, 진보주의와 보수주의라는 대립적인 두 정치적 성향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그것에 관해 과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이 마지막 부분에서는 또한 좌파의 영향력이 사라져가는 현상, 금융위기에 대한 반응으로 사람들이 빈곤층과 소수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 그리고 그런 책임 전가가 미국 티 파티 운동(Tea Party movement : 미국 공화당 내의 강경 보수파가 주도하는 운동. 작은 정부, 세금 인하를 주장하고 재정 적자를 반대한다.)의 확산과 영국독립당의 인기몰이에 이바지한 양상을 살펴본다.
아인 랜드는 정치와 경제에 도덕적 차원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사업이 단지 사업에 불과할 수는 없다. 모든 일에는 늘 개인적 측면이 있다. 하지만 좌파와 우파는 도덕성에 서로 다르게 접근하므로 필연적으로 정반대의 결과를 얻는다. 지난 30년간 서양에서는 우파가 정치적으로 득세했고, 그들은 우파의 도덕적 관점으로 사회를 길들여왔다. 우리가 투표할 권리가 보장된 민주주의 국가에 살고 있다면, 지금이야말로 모두를 위한 평등보다 돈벌이에 더 큰 가치를 두는 세력으로부터 권력을 되찾아올 때가 아닐까? 「들어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