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87332923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3-11-01
책 소개
목차
서문_우리 내면의 자라지 못한 아이를 위하여
1단계 신뢰감 대 불신(출생~약 1세)/나는 이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는가?
신뢰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열쇠
엄마를 믿어도 될까
아이는 엄마 박사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2~4세)/나는 나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
내가 만들어낸 거야!
엄마와 아이의 동상이몽
나는 자율성을 잘 사용하고 있는가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4~5세)/나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나의 한계를 찾아낼 수 있는가?
건강한 주도성이란
혼자 하고 싶어요
주도성은 어떻게 자라는가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5~12세)/나는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숙달할 수 있는가?
아이가 만나는 첫 번째 사회
허기진 외로움
함께 배우며 성장하기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3~19세)/나는 누구이고, 어떤 성인이 될 것인가
가면을 쓰고
청소년기 자녀를 대하는 가장 좋은 태도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20~39세)/나는 다른 사람에게 나 자신을 아낌없이 줄 수 있는가
사랑과 직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
친밀감이라는 능력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40~64세)/나는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다음 세대에게 건네는 선물상자
불완전한 나를 넘어서, 그래도 달린다
내 아이에게 주고 싶은 것
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64세~사망)/나는 평생에 한 일과 역할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
내 삶의 완성
삶을 정돈하는 가장 따뜻한 방법
오늘을 살아가세요, 눈이 부시게
저자소개
책속에서
양육자와 안정 애착을 형성하지 못했더라도, 안정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은 형제, 자매, 남매로 확장될 수 있다. 애착 대상은 친구나 멘토, 스승, 직장 상사, 연인, 배우자 등 다인 관계로 의미가 확장된다. 『주머니 밖으로 폴짝!』의 아기 캥거루는 다른 아기 캥거루를 만나면서 엄마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둘이서 폴짝폴짝 사방을 탐색한다. 마지막 페이지에서 엄마가 “배 주머니는?” 하고 묻자 “필요 없어요!”라고 두 아기 캥거루는 말한다. 엄마와의 안정 애착이 형성되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지만, 다인 관계로 애착이 확장되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라 할 수 있다.
-<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중에서
도널도 위니컷은 6만 쌍에 달하는 아이와 엄마의 상호작용 사례를 관찰하면서 ‘적절하기만 해도 충분히 좋은 엄마’라는 결론을 내렸다. “환경이 완벽해야 할 필요는 없다. 완벽함은 기계에 속한 것이지 인간에게 속한 것이 아니다. 유아가 필요로 하는 것은 단지 그가 보통 얻는 것, 즉 누군가의 돌봄과 관심이다.”
-<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중에서
부모가 아이의 행복을 위해서 선택한 방법이 아이의 자율성을 짓밟는다. 그러고는 “다 너를 위해서야”라고 말한다. 사실 어떤 부모나 아이의 행복을 바란다. 나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기를, 세상 속에서 인정받으며 당당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이에게 가야 할 길을 강요하는 것이다. 의도가 아무리 좋아도 정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삶을 산 아이는 어른이 돼서도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자신이 선택한 것이 아니기에 계속 남 탓하기에 바쁘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