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91029840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23-11-3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무스 오 쇼콜라 / 세상은 변한 게 없네 / 요리 수업 / 나는 탐정이 되고 싶었다 / 나로 나로 복귀한다 / 생활의 다정함 / 우리의 이혼 사유 / 한번 동서는 영원한 동서 / 우리 이혼합시다 / 명예에 대하여 / 나와 화해하기 / 겁 없는 50대 / 관계는 변해도 유지되는 것 / 태어나서 가장 잘한 일, 결혼 / 위로에 대하여 / 사연이 많다는 축복 / 흔적 남기기 / 머리로 한 결혼, 가슴으로 한 이혼 / 이혼은 잘못이 아니다 / 로맨스가 시작됐다 / 나의 가장 특별한 친구
주영에 대하여 by 에두아르
에필로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이혼을 결정한 후, 나는 점점 예전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엄마에게 이혼이 얼마나 유쾌한 것인지에 대해 글을 쓰겠다고 했을 때, 엄마가 말했다.
“내 뱃속에서 어떻게 이런 또라이가 나왔지?”
나는 드디어 나로 복귀하고 있다.
_‘나는 나로 복귀한다’ 중
매일 뭔가를 위해서 무언가를 조금씩 하는 것은 아기자기하고 알콩달콩한 재미를 준다.
내 안에 삶의 다정함이 쌓여가는 느낌이 든다. 다정하다는 것은 삶을 더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즐겁게 살려면 다정하면 된다.
_‘생활의 다정함’ 중
우리가 이혼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에게 더 충실해지기 위해서다. 성실하고 재빠른 시간의 흐름을 망각한 채 어제와 같은 오늘에 안주하며 소홀했던 자신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내 안의 불만이 불안으로 번지지 않도록 공들여 보살필 필요가 있어서다. 나 자신을 따뜻하게 바라보며 이해하고 위로하고 아프지 않도록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미웠던 나와 화해하고 나와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 나는 이혼한다.
_‘우리의 이혼 사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