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문제 > 인권문제
· ISBN : 9791191887297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5-06-23
책 소개
목차
1 백인들은 사람을 피곤하게 한다
2 스페이드 게임
3 조화의 이면
4 여기에 친구는 없다
막간 - 내가 흑인 여성이라는 점이 자랑스러운 이유
5 직장 생활에서 접하는 백인성
6 백인의 연약함
7 선량한 백인들
8 우리가 하는 이야기
막간 - 자칭 반인종주의적인 조직 내의 인종주의에서 살아남는 방법
9 창의적 분노
10 공포의 의례
11 피고를 위한 신
12 우리는 지금도 여기에 있다
막간 -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13 정의 다음에 화해
14 희망의 그늘 속에서 견디기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책속에서
나는 누군가를 곤경에 처하게 만들고 싶은 게 아니다. 백인 기독교인으로만 이루어진 조직 안에 흑인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리려는 것뿐이다. 그러나 백인들은 내 말에 공감하고 조치를 취하는 대신 나에게 새로운 별명을 붙여 주면서 불길한 충고를 한다. 내가 지나치게 예민한 것이고, 남을 고발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고. 내가 지나치게 화를 내는 것이고, 내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말투를 신경 써야 한다고. 내가 지나치게 완고한 것이고, 정말로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관용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고."
_'1. 백인들은 사람을 피곤하게 한다' 중에서
흑인 여성이 자신의 자리, 자신의 관점, 재능, 기술, 교육 경험을 위한 자리를 개척하려는 시도는 위험할 수 있다... 이 책은 내가 흑인 여자로 태어나서 자란 것에 관한 이야기다. 그 이야기는 특별한 곳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예수님은 인종 다양성에 관대한지 몰라도 미국은 그렇지 않음을 알았다. 백인이 우월하다는 사상은 우리가 숨 쉬는 공기에, 학교에, 회사에, 이 나라의 일상생활에 퍼져 있었다. 백인 우월주의는 백인 우월주의라고 명명해야 할 전통이자 버려야 할 종교이다. 이 일이 완수되지 않으면 백인들은 의도적이든 아니든 억압자가 된다.
_'1. 백인들은 사람을 피곤하게 한다' 중에서
하지만 흑인 예수님과 그의 해방의 능력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내가 이미 열 살 때 매주 성령의 감동을 받았던 침례교 교회에서 그를 만났음을 깨달았다. 그곳에서 예수님은 내 영혼을 보듬어 줬고 차가 없어나 전기세, 수도세를 못 내는 여자도 보듬어 줬다. 마약이나 알코올에 중독된 사람들, 자신의 몸에서 독을 몰아내고 마음에서 상처를 몰아내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보듬어 줬다. 가족에게 상처를 받은 사람, 배우자를 잃은 사람, 상사에게 괴롭힘 당하는 사람도 보듬어 줬다... 흑인 교회는 내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소속감을 안겨 줬다.
_'2. 스페이드 게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