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각국정치사정/정치사 > 미국
· ISBN : 9791192742366
· 쪽수 : 508쪽
· 출판일 : 2024-10-23
책 소개
목차
추천인 서문(김준형 국회의원)
머리말
서론
PART Ⅰ| 미국, 이스라엘, 그리고 로비
1장 거대한 수혜자
2장 이스라엘은 전략적 자산인가, 부채인가?
3장 설득력을 잃어가는 도덕적 근거
4장 이스라엘 로비란?
5장 정책 과정 이끌어가기
6장 대중 담론 지배하기
PART Ⅱ| 로비의 실제
서론
7장 로비와 팔레스타인인들
8장 이라크와 중동 변혁의 꿈
9장 시리아 겨냥하기
10장 조준선에 든 이란
11장 로비와 제2차 레바논 전쟁
결론 | 어떻게 해야 하나?
미주
리뷰
책속에서
미국 내 이스라엘 지지자에 대한 적대감과 이스라엘의 잘못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그것이 이스라엘을 예외적으로 지원하는 도덕적 정당성의 중심을 이루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미국이 이스라엘을 예외적인 수준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행적에 집중하는 것이다. 논란을 가중시키는 이중 충성duel loyalty의 문제는 원래 기사에 빠져 있는 쟁점이다.
일부는 이스라엘이 미국에 절대적인 전략적 자산이라고 한다. 실제로 테러와의 전쟁에 필요한 파트너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이스라엘이 미국의 정신적 가치를 공유하는 유일한 국가이기에 지원하는 도덕적 명분이 강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모두 공정한 주장이 아니다.
로비의 정치력이 중요한 이유는 미국의 외교 정책, 특히 중동 정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미국의 행동은 예측할 수 없는 지역은 물론 전 세계와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부시 행정부가 일으킨 전쟁으로 이라크인은 황폐한 환경에서 오랜 고통에 시달렸다. 수만 명이 죽었고 수십만 명이 피난했다. 끝날 기약이 없는 분쟁이 장기간 지속되었다. 전쟁은 미국에 전략적 재앙을 안겨주었을 뿐 아니라 동맹국들을 위험에 빠뜨렸다. 이는 옳고 그름을 떠나 미국이 제멋대로 힘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악영향을 생생하게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