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한국정치사정/정치사 > 제3공화국/제4공화국
· ISBN : 9791193096154
· 쪽수 : 180쪽
· 출판일 : 2025-12-1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박정희 대통령을 추억하면서
추천사/ 박정희 대통령 화보집 한국어판 출판을 축하하며 I 정재호
▶ 새마을운동과 새마을 만들기 - 새마을운동(새로운 마을 운동)의 역사적 배경 I 시사통신사
▶ 5·16 군사혁명 - 사회 질서를 회복하고 국민을 하나로 단결시키기 위해 궐기!
▶ 나의 꿈 I 김경자 - 300만원의 저축이 생길 때까지
▶ 철강 한국- 집념 10년 I 박태준 vs 선우 휘
▶ 한국과학기술연구원(약칭 KIST) - 한국 과학기술 발전의 견인차
▶ 외교에도 적극적이었다 I 김경소
▶ 한국을 여행하면서 생각한 것 I 이병수 - ‘벌거숭이 산’이 없어진 풍경
▶ 부록
박 대통령의 정치신념과 인품 I 오카이 테루오
세계 각국 현인들이 본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평가 I 리콴유 외
해방 전의 청소년시대
박정희 연보
편집을 끝내면서 I 김경소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 책은 시대를 앞서가신 선구자이자 우리 민족의 영웅이신 박정희 대통령께서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세계에 유례가 없는 우리 민족의 번영을‘새마을운동’을 통해 전국 방방곡곡에서 일으켜 세운 감동적인 이야기와 다양한 사진을 담고 있습니다.
위대한 박정희 대통령께서 이 땅의 가난을 물리치기 위해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는 새 마음, 새 정신을 불러일으켰던 운동이 바로 ‘새마을운동’이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북한의 김일성도 ‘천리마운동’을 전개하였지만, 그들은 결국 실패한 운동이 되었으며, 우리 대한민국이 북한을 추월하게 된 결정적인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한국은 지금 국내외로부터의 도전에 직면해 시련을 겪고 있다. 그 시련이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도전이자,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가로막는 도전이다, 국제적으로는 미국, 러시아, 중국의 이른바 ‘3극’은 냉전시대의 이념 대결에서, 지금은 각자 자국의 국익에 중점을 둔 대화를 요구하며 꽤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 때문에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해빙 기운은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지만, 대국 중심의 긴장 완화정책이 자국 이기주의를 축으로 진행되고 있어 중·소국의 권익은 침해될 우려가 적지 않다.
1960년의 4·19혁명의 발단이 되었던 3·15부정선거 당시, 박정희는 부산지구 계엄사령관(소장)이었다. 학생과 시민들에게 발포 명령을 내리지 않고 “우리 군인과 장갑차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여기에 온 것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던 대로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흥분들 하지 말고 기분을 가라앉힙시다!”라고 열변을 토하여 시민들을 진정시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