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도서] 벌거벗은 한국사 : 영웅편](/img_thumb2/9791193401149.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한국사 일반
· ISBN : 9791193401149
· 쪽수 : 312쪽
· 출판일 : 2024-06-26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글 | 특별한 여행을 함께 떠나볼까요
추천의 글 |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가게 하는 역사 속 영웅 이야기 _____ 최태성
[1부] 시대의 난제를 극복한 영웅
1장 벌거벗은 해상왕
: 섬 소년 장보고는 어떻게 무역왕이 되었나 _____ 임기환
2장 벌거벗은 충무공
: 1597년, 이순신은 왜 죽음을 생각했나 _____ 이민웅
3장 벌거벗은 의승장
: 승려 사명대사는 왜 칼을 뽑았나 _____ 김용태
4장 벌거벗은 제주 거상
: 기생 김만덕은 어떻게 왕을 만났나 _____ 노혜경
[2부] 대한민국을 지켜낸 독립 영웅
5장 벌거벗은 항일 의병장
: 안중근은 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나 _____ 신주백
6장 벌거벗은 총사령관
: 사냥꾼 홍범도의 총은 왜 일본군을 향했나 _____ 신주백
7장 벌거벗은 청년 독립투사
: 조선인 이봉창은 어떻게 일왕에게 폭탄을 던졌나 _____ 조건
8장 벌거벗은 민족사업가
서울의 대표 명소 북촌은 어떻게 탄생했나 _____ 염복규
책속에서
그러나 1597년은 영화 같은 승리의 순간이 있었던 해이기도 합니다. 일본군의 기세를 꺾고 조선에 승기를 가져다준 ‘명량해전’이 있었지요. 이순신 장군은 명량해전에서 조선군을 지휘하며 역사에 다시 없을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조선 최대의 전쟁이 치러지는 동안 조선의 바다는 이순신 장군이 있기에 안심할 수 있었지요. 하지만 이순신 장군 개인에게 1597년은 고통스러운 사건이 연달아 닥치며 죽음을 생각할 정도로 힘든 해였습니다. 앞서 이순신 장군이 의금부에 끌려간 이유는 놀랍게도 왕의 명령에 불복종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조선의 왕 선조는 이순신이 바다에 나가 싸우라는 자신의 명을 듣지 않았다며 어명을 내려 의금부로 압송합니다.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백전백승의 위대한 영웅으로 생각했던 이순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2장 벌거벗은 충무공 _1597년, 이순신은 왜 죽음을 생각했나〉
‘어렵고 위태한 때를 만나서 어떻게 가만히 앉아서 볼 수만 있겠는가!’
사명대사는 불교의 계율을 어기는 것보다 당장 눈앞에서 일본군의 칼날에 쓰러지는 백성을 외면하는 것이 더 큰 죄라고 생각했지요. 그래서 조선 백성들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잔학무도한 일본군에 맞서 칼을 들기로 결심합니다.
사명대사는 부랴부랴 군사를 모았지만 모인 군사는 겨우 200여 명에 불과했습니다. 이들을 의승군(義僧軍)이라 불렀는데 가운데 ‘승’이 승려의 ‘승’으로 이름만으로도 어떤 군대인지를 보여줍니다. 의승군은 의승병이라고도 했는데, 일반적인 의군, 의병이 아니라 나라를 구하기 위해 승려가 일으킨 군대라는 뜻입니다. 전국에서 승려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일어선 건 조선 역사에서는 물론, 동아시아사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특별한 일이었습니다.
〈3장 벌거벗은 의승장 _승려 사명대사는 왜 칼을 뽑았나〉
대기근 상황에서 장사하기 어려워진 김만덕도 이 비보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김만덕은 엄청난 결심을 합니다. 바로 자신의 사비로 배를 띄워 육지에서 직접 곡식을 공수해오겠다는 결심이었지요. 그러나 김만덕이 보낸 배 역시 무사히 돌아온다는 보장이 없었기에 육지에서 쌀을 사 오는 일은 돈과 쌀을 모두 잃을 수도 있는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김만덕은 고향 제주도를 살리기 위해 이 일에 30년 넘게 장사하면서 모은 전 재산을 걸었어요. 자신의 재산을 지키는 것보다 제주도를 살리는 일이 더욱 시급하다고 여겼기에 할 수 있었던 결정이었지요.
〈4장 벌거벗은 제주 거상 _기생 김만덕은 어떻게 왕을 만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