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시 > 외국시
· ISBN : 9791193796535
· 쪽수 : 178쪽
· 출판일 : 2025-11-17
목차
머리말 / 5
서문 / 7
존경하는 사우스햄튼 백작 헨리 리오슬리, 티치필드 남작께 / 14
논쟁 / 15
본문 / 21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생애 / 133
저자소개
책속에서
머리말
『루크리스의 능욕(강간)』(1594)은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쓴 전설적인 로마 귀족 여성 루크리스에 대한 서사시이다. 셰익스피어는 이전 서사시인 비너스와 아도니스 (1593)에서 후원자인 사우샘프턴 백작에게 헌정하는 편지를 썼는데, 그 편지에서 그는 “더욱 엄숙한 노동”을 약속했다. 따라서 『루크리스의 능욕』은 시종일관 진지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시는 사우샘프턴 백작에게 직접 바치는 산문 헌정으로 시작하는데, “귀하께 드리는 제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 시는 1594년 초판 출간 당시의 형식을 묘사한 일종의 팸플릿이라고 언급되었다.
헌정문 다음에는 시의 역사적 맥락을 요약한 산문 단락인 “주장”이 나오는데, 이는 미디어 레스 medias res에서 시작된다.
이 시는 1,855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행은 7행씩 265연으로 나뉜다. 각 행의 운율은 약강 5보격이다. 각 연의 각운은 ABABBCC로, “왕립 각운 rhyme royal”으로 알려진 형식이다. 셰익스피어 이전에는 제프리 초서가, 그 이후에는 존 밀턴 과 존 메이스필드가 이 형식을 사용했다.
이 시는 기원전 509년 로마 공화국 수립 직전을 배경으로 한다. 이 시의 배경은 로마, 로마에서 남쪽으로 24마일 떨어진 아르데아와 로마에서 동쪽으로 10마일 떨어진 콜라티움이다.
우리는 누구나 변화할 수 있고, 배울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인간의 뇌가 가진 놀라운 점이죠.
- 리처드 와이즈먼 –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법
저는 우리가 계속 퇴보하려는 경향이 있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 인권에 대한 위협, 과학적 이해에 대한 위협을 보면 그 점이 분명히 드러나죠. 민주주의, 인권, 과학적 이해, 이런 것들은 저절로 유지되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과학적으로 사고하지 않고, 믿고 싶은 대로 믿는 ‘마법적 사고’에 빠지기 쉽습니다. 보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사고 대신, 부족 중심적인 사고를 합니다. 그래서 부족 중심주의나 마법적 사고, 권위주의로 되돌아가려는 유혹에 저항해야 한다는 사실을 계속 되새겨야 합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는 노력이 필요하고, 과학적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데도 노력이 필요하죠. 그리고 그 모든 노력은 충분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 스티븐 핑커 – 과학과 인간 본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