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95226610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14-08-25
책 소개
목차
머리말
헌시_세월 따라 가버린 청춘 진혼가
1장. 인생
2장. 건강 / 식품
3장. 중국
4장. 사회
5장. 경제 / 경영
6장. 환경 / 과학
7장. 예능 / 취미
맺는말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간은 누구라도 일회성과 유일성 안에서 살고 있습니다. 프랑클의 말입니다. 인생 단 한 번 살 뿐이고, 그래서 개개인 모두는 둘도 없이 소중한 존재들이라는 지극히 당연한 말 속에 삶의 가치가 숨겨져 있습니다. “한 번뿐인 인생을 소중히 여기자는 것.” 사람마다 삶의 방식은 다를지라도 불확실한 미래 보다 확실한 과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지금의 순간순간을 알차게 살아서 좋은 과거를 많이 축적하라는 것입니다.
p19 살아야 하는 이유 중
한 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시간이 주는 경계에 매달릴 필요는 없겠지만 한 해가 가는 것은 왠지 아쉽고 쓸쓸합니다. 올 초에 꿈꾸었던 자신의 포물선이 어디까지 퍼져 나갔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모든 나무들이 새로운 잎과 꽃을 피우기 위해 훌훌 옷을 벗고 있는 모습들을 지켜보며 자신에게 덧씌웠던 온갖 가식과 미혹의 옷들을 털어버리고 다가오는 새해, 또 다른 포물선을 그릴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완벽하지 않아서 인생입니다.
p44 인생 중
새로 집필된 원고의 극히 일부분만 간략히 옮겨 보았습니다. 이 내용들만 훑어보아도 미더덕과 오만둥이를 가려내고, 고구마와 감자의 유래를 알게 됩니다. 식품은 우리의 생활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어서 직접적으로는 생명유지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식재료가 되면서, 간접적으로도 식습관 등 문화적인 요소를 읽어내는 핵심 코드가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먹거리들을 진정으로 익숙하게 대하는 일이 건강 식단의 기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p85~86 대한민국 지표산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