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95635023
· 쪽수 : 120쪽
· 출판일 : 2015-11-25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책을 펴내며
저 하늘도 연민의 눈물을 흘리는구나 - 시애틀 추장 연설/헨리 스미스 박사 기록
연설의 역사와 배경
시애틀 추장은 누구인가
어떻게 공기를 팔 수 있다는 말인가 - 극작가 테드 페리 수정본
내 말은 하늘의 별과 같다 - 윌리엄 애로스미스 개정본
오늘의 수쿠아미쉬 족
맺는말
참고문헌
옮긴이의 말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머리말]
시애틀 추장Chief Seattle의 연설은 수많은 이본이 존재한다. 이 책은 그 가운데 가장 널리 인용되는 세 연설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각 연설문은 150여 년 전인 1854년 1월 10일, 워싱턴 준주Territory 準州 시애틀 시에서 주지사 아이작 스티븐스Isaac Stevens 앞에서 행한 시애틀 추장의 연설을 바라보는 고유한 관점을 담고 있다.
어느 연설본을 정본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수쿠아미쉬Suquamish 족은 여러 해에 걸쳐 치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1982년에 스미스Smith본이 정본으로 공식 승인되기에 이르렀다. 스미스본은 1887년에 《시애틀 선데이 스타》Seattle Sunday Star지에 처음 소개되었는데, 수쿠아미쉬 족은 그 바탕이 되었던 헨리 스미스Dr. Henry Smith 박사의 개인 일기 기록을 꼼꼼히 살폈다.
시애틀 추장이 하지 않은 말을 스미스 박사가 적잖이 연설 속에 끼워넣은 것으로 많은 사람들은 믿고 있다. 시적인 표현을 사용한 점과 스미스 박사의 수쿠아미쉬어 지식이 짧았기 때문이다. 그의 일기 기록을 보면, 그는 가능한 한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시애틀 추장 본인뿐만 아니라 연설을 들은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안타깝게도 스미스 박사의 일기는 오래 전에 화재로 소실되었다.
인터넷 상에는 시애틀 추장과 관계된 웹 사이트가 60개가 넘고, 그의 삶을 다룬 책도 수십 권에 이른다. 각종 기사도 넘쳐난다. 모두들 시애틀 추장과 그가 말한 것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담고 있다. 천차만별이지만 정확도가 높은 자료도 일부 존재한다.
특히 두 권의 책은 시애틀 추장과 그의 연설, 그리고 수쿠아미쉬 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수쿠아미쉬 박물관이 펴낸 《시애틀 추장의 시선》The Eyes of Chief Seattle은 185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는 수쿠아미쉬 족의 역사를 잘 보여준다. 시대 모습을 알려주는 다양한 인물 사진과 수쿠아미쉬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공예품을 찍은 칼라 사진이 곁들여 있다.
워런 제퍼슨Warren Jefferson이 쓴 《시애틀 추장의 세계》The World of Chief Seattle는 수쿠아미쉬 부족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되었는데, 위대한 추장의 삶을 그가 살던 시대의 문맥 속에서 조명하고 있으며, 수쿠아미쉬 족이 살던 지역의 역사와 부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돋보인다. 두 종류의 시애틀 연설문과 마을 생활을 담은 50장 이상의 사진을 포함하고 있다.
수쿠아미쉬 박물관은 퓨젓사운드Puget Sound 지역 원주민들의 문화 생활과 역사를 깊이 조망하는 두 번의 전시를 개최해 상을 받았다. 구전 역사, 공예품, 영상 자료, 사진, 기록 등을 두루 활용한 전시였다.
하나는 1983년에 처음 선보인 〈시애틀 추장의 시선〉이라는 전시다. 미국 정부와 조약을 체결하던 185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부족이 외래 문화 양식을 받아들이면서 겪어야 했던 투쟁 과정을 보여준다. 전시 〈올드맨 하우스〉Old Man House: The People and Their Way of Life at D'suq'Wub는 구전 역사와 부족 원로들의 구술을 녹취해 꾸몄는데, 부족의 문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시애틀 추장이 부족과 함께 살던 일자형 공동주택longhouse과 지금의 시애틀 추장 공원Chief Seattle Park으로 알려진 마을터에 대한 고고학적 탐구 역시 전시 내용의 주요부분이었다.
수쿠아미쉬 박물관 관장
마릴린 존스Marilyn J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