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유럽사 > 프랑스사
· ISBN : 9788932472782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14-11-25
책 소개
목차
옮긴이의 말
연보
지도
서론
Chapter 1 권력에의 의지
Chapter 2 모든 세대는 다음을 꿈꾼다
Chapter 3 운명은 여자다
Chapter 4 영광을 좇아서
Chapter 5 최고의 설계사
Chapter 6 칙령으로 지정된 양식(樣式)
Chapter 7 제국의 오락
Chapter 8 낭만주의 이미지
Chapter 9 쇠퇴
Chapter 10 라신 가의 카자흐 기병
에필로그: 한 시대의 종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에서
대육군의 병사들이 배낭에 육군 원수의 지휘봉을 넣고 행군했다는 이야기는 결코 과장이 아니다. 나폴레옹 육군 원수 26명 중에서 오직 두 명만이 귀족 출신이었으며(혁명의 영향이기도 했다), 1805년 아우스터리츠 전투에 참전한 장교 가운데 절반이 병사 출신이었다. 기백이 넘치는 기병 천재 뮈라는 카오르의 보잘것없는 여관 주인의 열두 번째 아들이었고, ‘누구보다 용감한’ 네는 술장수의 아들이었다. 한편 나폴레옹의 최고의 사령관 마세나는 식품 가게의 고아 아들로 열세 살에 잡역부로 바다에 나갔다. 병사 출신의 베르나도트는 후에 스웨덴의 왕이 되었으며, 르페브르의 아내는 세탁부였다. 또한 장군들은 젊었다. 어떤 장군이라도 45세에 이르면 더 이상 진취적인 기상이 없다는 것이 나폴레옹의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러한 사고방식을 행정부에도 그대로 적용했다.
나폴레옹이 파리를 예술과 문화의 최고 중심지로 변형시켰다. 이에 반해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건축물 중에서 블렘의 보나파르트 가라는 좁고 짧은 거리만 남았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부당해 보인다.
나폴레옹은 그가 침략했던 독일의 문인들에게 가장 강한 영향을 미쳤다. 헤겔은 프랑스 병사들이 그의 소유물을 훔쳤을 때조차 거리에서 맨발로 섰다고 한다. 그에게 나폴레옹은 ‘절대적 이상의 구현’이나 다름없었다. 괴테는 유명한 “발미의 포격”(1792년 이 사건으로 혁명 프랑스를 침입하던 동맹군은 등을 돌린다) 이후 국민 공회가 ‘억압받는’ 나라들에게 혁명을 실행하겠다고 천명하면서 세계사에서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였다고 보았다. 그는 후에 트로츠키처럼 모든 것을 보았다. 여러 측면에서 독일의 낭만주의 운동은 ‘질풍노도’와 더불어 프랑스 혁명의 폭력성을 내다보았다. 결국 그 대부분은 비이성적인 죽음의 충동이 결합한 성애에 대한 것이 아니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