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예술/대중문화의 이해 > 예술 통사/역사 속의 예술
· ISBN : 9788932475301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4-12-05
책 소개
목차
성탄: 예수 탄생과 크리스마스 전통
크리스마스 음식
산타클로스의 진화
크리스마스 관련 작품
주
추천 도서 목록
작품 저작권
원고 저작권
발행인 감사의 말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장식 없이 눈 덮인 크리스마스트리를 찍은 이 고요한 흑백 사진은 로버트 메이플소프가 HIV 진단을 받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의 작품이다. 그 병으로 마흔두 살에 일찍 세상을 뜬 메이플소프는 명성이 최고조에 이르고, 에이즈 위기가 한창이던 1987년에 이 트리를 촬영했다. (…) 별은 그의 유명세와 내세의 가능성을 암시하는 천상의 힘을 상징한다. 대가족을 이루는 보수적인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난 메이플소프는 종교적인 가정 교육의 그늘에서 벗어나 인습을 깨는 예술가이자 성소수자(LGBTQ+)로 손꼽히는 시대적 인물이었다. ― 로버트 메이플소프: 「크리스마스트리」
바로, 『반지의 제왕』으로 가장 잘 알려진 J. R. R. 톨킨(1892~1973)이다. 톨킨의 장남 존이 세 살이던 1920년부터 1943년까지 매년 12월이면 네 자녀는 옥스퍼드 집에서 카드를 한 장 받았다. 카드 봉투에는 거미 다리처럼 가늘고 길며 구불구불한 독특한 필체로 주소가 적혀 있었고, 때로는 눈을 뒤집어쓴 봉투에 북극 소인이 찍힌 우표가 붙어 있기도 했다. 톨킨이 직접 그린 삽화가 함께 있는 편지에는 산타클로스가 그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준비하면서 겪은 고충이 자세히 적혀 있었다. 각 편지는 북극 소식을 담고 있었는데, 처음에는 산타가 직접 내용을 전하다가 시리즈 후반에는 그의 비서인 요정 일베레스가 전했다. ― J. R. R. 톨킨: 『산타클로스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