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예배/기도/묵상(QT)
· ISBN : 9788932812212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10-12-13
책 소개
리뷰
책속에서
구경꾼과 여행자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마태복음 22:37)
존 맥케이는 「기독교 신학 서문」에서, 기독교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먼저는 스페인 풍 집의 높은 발코니에 앉아 길거리의 여행자를 내려다보는 사람이다. ‘발코니에 앉아 있는 사람’은 여행자가 하는 이야기를 엿들을 수도 있고 그와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지만 그저 구경꾼일 뿐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여행자는 나름대로 이론적인 측면을 고려하지만 곧 실제적인 문제에 부딪힌다. ‘어떤 길로 갈 것인가’ ‘어떻게 갈 것인가’와 같은, 이해뿐 아니라 결단과 행동을 요구하는 문제들 말이다.
신성의 문제를 생각해 보자. 발코니에 앉아 있는 사람은 한 분 하나님이 도대체 어떻게 세 분이 될 수 있는지, 세 위격이 어떻게 연합을 누릴 수 있는지, 그러면서도 셋이 어떻게 각각 인격적인 존재가 될 수 있는지 묻는다. 그러나 여행자는 지금 자신을 죄에서 건져 영광에 이르도록 역사하는 세 위격에게 어떻게 하면 적절한 경의와 사랑과 신뢰를 표현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묵상하기
하나님을 알고자 할 때, 당신은 발코니에 앉아 있는 사람인가, 아니면 여행자인가?
하나님을 발견함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예레미야 29:13)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다음의 두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우리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얼마나 부족한지 알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나 우리의 은사나 교회에서 맡은 직분으로가 아니라, 어떻게 기도하며 우리 마음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기준으로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우리 대부분은 자신이 얼마나 가난한지 모르는 것 같다. 이를 깨닫게 해 달라고 주님께 간구하자.
둘째로, 우리는 구세주를 찾아야 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으로 우리와 함께 계시지 않는 것은 영적으로 볼 때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여전히 우리는 예수님을 찾고 발견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다. 주 예수를 발견해 낸 사람만이 세상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을 안다고 증언할 수 있다. 우리가 마음을 다해 예수님을 찾으면 분명 그분을 찾게 될 거라고 예수님은 약속하셨다.
기도하기
당신은 하나님을 찾는 자인가? 일상에서 하나님을 발견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