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32817996
· 쪽수 : 584쪽
· 출판일 : 2025-06-05
책 소개
목차
한국어판 서문
서문
서론: 그때와 지금
1부 복음
1. 인간의 역설적 상황
2. 진정한 자유
3. 그리스도와 십자가
4. 부활의 적실성
5.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다
2부 제자
6. 듣는 귀
7. 지성과 감정
8. 인도, 소명, 사역
9. 성령의 첫 열매
3부 성경
10. 말씀에 계속 거함
11.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함
12. 말씀을 조옮김하기
13. 말씀을 해설함
4부 교회
14. 교회에 대한 세상의 도전
15. 교회를 통한 복음 전도
16. 교회 갱신의 차원
17. 교회의 목사
5부 세상
18.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19. 우리 하나님은 선교하는 하나님이시다
20. 총체적 선교
21. 선교의 기독론
결론: 지금 그러나 아직
해설
연구 문제
인명 찾아보기
주제 찾아보기
저자 연보
책속에서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contemporary Christian)이 된다는 것은, 우리의 현재가 과거에 대한 지식과 미래에 대한 기대로 한껏 풍부해지는 것을 말한다. 기독교 신앙은 바로 이것을 요구한다. 우리가 신뢰하고 경배하는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계 1:8)이시며, 우리가 헌신할 대상인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기”(히 13:8) 때문이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들이 시간을 다루는 법에 대해, 다시 말해서 어떻게 우리의 사고와 삶 가운데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한데 결합시켜야 하는가를 다룬다.…우리는 동시대 사람들과 동떨어지지 않으면서 기독교의 역사적 정체성을 온전히 보존할 수 있는가? 또 복음을 왜곡하거나 파괴하지 않으면서 그것을 흥미진진한 현대적 용어로 전달할 수 있는가? 우리는 옛것을 신뢰하면서 동시에 새롭게 될 수 있는가, 아니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가?
서문
우리는 어떻게 보수적이면서도 동시에 급진적일 수 있을까? 즉 하나님의 계시를 지키는 데는 보수적이면서, 그것을 적용하는 데는 급진적일 수가 있을까?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기독교의 진리로 형성되었으며 동시대의 실상도 꿰뚫는 ‘기독교 지성’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세상을 이해할 뿐 아니라 세상에 비추어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그 말씀을 세상과 관련시킬 수 있을까? 먼저 이중 거부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너무 열중해서 세상을 직면하지 못할 정도로 말씀으로 도피하는 것과, 세상에 너무 몰두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상을 판단하지 못할 만큼 순응하는 것 모두를 거부한다. 도피와 순응은 정반대의 실수이지만, 둘 다 기독교적 선택은 아니다. 우리는 이런 이중 거부 대신에 이중 귀 기울임 곧 하나님의 말씀과 세상에 귀 기울이도록 부름받았다.
서론: 그때와 지금
복음은 인간의 이론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이며, 인기 있는 지혜가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멸시받는 십자가이고, 선전이나 어떤 인물의 압력이 아니라 성령에 의한 것이다. 복음은 하나님에게서 왔고, 그리스도와 그분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에 초점을 맞추며, 성령에 의해 믿을 만한 것으로 입증된다. 이것이 신약에 나오는 삼위일체적 복음 전도다.
3장 그리스도의 십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