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88932916026
· 쪽수 : 456쪽
· 출판일 : 2012-12-05
목차
추천의 글
감사의 글
서론
1부 외상 장애
1장 망각된 역사
2장 공포
3장 단절
4장 속박
5장 아동 학대
6장 새로운 진단 기준
2부 회복 단계
7장 치유 관계
8장 안전
9장 기억과 애도
10장 연결의 복구
11장 공통성
맺음말
옮긴이의 글
주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심리적 외상을 연구한다는 것은 세계 안에 놓인 인간의 취약성과 인간 본성 안에 놓인 악의 가능성을 직면하는 것이다.
_1장〈망각된 역사〉, p. 26.
정치적 운동의 밑바탕 없이, 심리적 외상 연구가 홀로 진전할 수 있었던 적은 없었다. 이 지적 운동의 운명은 지난 세기 동안 영감을 불어넣고 연구를 유지시켰던 정치적 운동의 운명에 의존하고 있다. 19세기 후반, 이 운동의 목표는 현실 민주주의의 설립에 있었다. 20세기 초반, 목표는 전쟁의 종식에 있었다. 20세기 후반 그 목표는 여성 해방에 있었다. 이 모든 목표는 아직 완결되지 않았다. 결국에 모든 것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_1장〈망각된 역사〉, p. 66.
한 베트남 참전 군인은 상실된 믿음에 관해 이야기한다. “왜 신은 선한 사람이 죽어 가도록 내버려 두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성직자들을 찾아가 ……한 명의 성직자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신부님, 나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왜 신은 작은 아이들이 죽어 가는 것을 내버려 둡니까? 이게 무엇입니까, 이 전쟁, 이 빌어먹을 것이. 내 주변에 죽은 사람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 성직자는 내 눈을 보며 말했다. ‘모르겠습니다. 나는 전장에 있어 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나는 말했다. ‘나는 전쟁에 대해 물은 것이 아닙니다. 나는 신에 관하여 물었습니다.”
_3장〈단절〉, p.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