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물리학 > 물리학 일반
· ISBN : 9788934961741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22-04-25
책 소개
목차
서문: 다시 태어남
들어가는 글
I. 존재하는 것들
1. 공간이 풍부하다
2. 시간이 풍부하다
3. 성분은 아주 적다
4. 법칙은 아주 적다
5. 물질과 에너지가 풍부하다
II. 시작과 끝
6. 우주의 역사는 펼쳐진 책이다
7. 복잡성이 창발한다
8. 더 봐야 할 것이 많다
9. 미스터리는 남아 있다
10. 상보성은 마음을 확장한다
나가는 글: 집으로의 긴 여행
감사의 글
부록
옮긴이의 글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가장 근본적인 결론은 우주의 모든 곳에서 똑같은 종류의 물질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우리는 모든 곳에서 똑같은 법칙이 적용되는 것을 관찰한다. 둘째, 우리는 물질이 구조의 위계질서를 갖추고 조직화되어 있음을 관찰한다. 우주의 어디를 보아도 별들이 있다. 별들은 무리 지어 모여 은하를 이루는 경향이 있고, 은하는 대략 몇백만에서 몇십억 개의 별들로 이루어진다. ... 셋째, 이 모든 것들이 우주 전체에 거의 균일하게 뿌려져 있다. 우리는 모든 방향에서, 모든 거리에서 은하들의 밀도가 대략 같다는 것을 발견했다. ... 같은 종류의 물질이 같은 방식으로 조직화되어서, 관측 가능한 우주 전체에 균일하게, 풍부하게 퍼져 있다.
파동을 이용해서 파동의 크기보다 더 작은 물체를 자세히 보려고 하는 것은 권투 장갑을 끼고 구슬을 잡으려는 것과 비슷하다. 가시광선의 파장은 대략 200만분의 1미터이고, 따라서 가시광선을 사용해서 상을 얻는 현미경은 그 거리 이하에서는 흐릿하게 번져 보인다.
다음과 같은 답은 아인슈타인의 말이라고 잘못 알려져 있지만, 과학소설 작가 레이 커밍스가 처음 한 말이다. “시간은 모든 일이 한꺼번에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다.” 또 다른 의미심장한 대답은 얼핏 보기에는 전혀 진지해 보이지 않는다. “시간은 시계가 재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올바른 답의 씨앗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여기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