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옥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쳤습니다. 2021년 지금은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장학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펼치기
남정란 (지은이)
정보 더보기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역사교육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고등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라이브러리 세계사》를 썼습니다.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고 의미 있는 역사책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펼치기
박선희 (지은이)
정보 더보기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중학교 남자아이들에게 둘러싸여 복닥대며 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세계의 역사를 배우면서 이 넓은 세상에 호기심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나와 다른 방식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어울려 평화롭게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함께 쓴 책으로 《제대로 한국사》, 《개념 잡는 초등 세계사 사전》이 있습니다.
펼치기
끌레몽 (그림)
정보 더보기
한국에서 태어나 프랑스 남부의 시골 마을로 입양되어 자랐습니다. 온종일 숲과 들로 뛰어다니며 동물과 곤충을 관찰하고 혼자만의 도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몸이 튼튼해지고 그림 그리는 일이 점점 좋아졌습니다. 지금은 한국에 돌아와 열심히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 《숙제 싸게 팔아요!》, 《쉿! 북극곰도 모르는 이상기후의 비밀》, 《초등학교 때 꼭! 해야 할 재미있는 창의 활동 365》, 《나무들이 재잘거리는 숲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무역의 모든 것》, 《어린이를 위한 미세 먼지 보고서》,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 《오랑우탄과 팜유 농장 보고서》, 《어린이를 위한 바이러스 연구소》, 《입이 쩍 벌어지는 개구리 생태 이야기》, 《세계를 뒤흔든 꽃, 튤립 이야기》, 《올빼미와 부엉이를 지켜 줘!》, 《코끼리 똥이 숲을 지킨다고?》, 《소금아, 진짜 고마워!》,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오페라 이야기》, 《세계 유산, 한국의 갯벌로 놀러 가요》, 《태양계, 어디까지 알고 있니?》, 《식물이 들려주는 자연 이야기》, 《고래는 똥만 싸도 탄소를 줄인대》 등이 있습니다.
펼치기
방지원 (지은이)
정보 더보기
박정희, 전두환 시기에 초, 중, 고등학교를 다녔다.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학부, 석박사)를 졸업하고 국립사대 의무 발령 시대의 마지막 수혜자로 1990년에 역사 교사가 되었다. 교사 발령 직전, 전교조 교사 해직 사태가 있었고, 이로 인해 교단을 떠난 어떤 선생님의 자리에 내가 들어가게 된 것이 아닐까라는 ‘빚진 느낌’을 품고 살았다. 교사로 재직하는 동안 교과서의 내용을 잘 풀어서 가르치는 데는 나름 유능한 교사였지만, 역사를 학생의 삶과 만나게 하는 역할은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2008년부터 부산의 신라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 역사교사를 꿈꾸는 학생들과 만났고, 2018년부터는 경북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역사교육론〉등의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우연하게도 좋은 기회를 얻어 역사를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함께《제대로 한국사》와《질문으로 시작하는 초등 한국사》를 썼다. 역사교사교육, 역사교육과정에 대한 논문을 여러 편 썼다. 최근에는 ‘민감하고 부담스러운 과거사’나 ‘역사 부정 문제’에 대한 학교 역사교육의 대응, ‘생태 환경 문제’와 같은 현재적 과제에 대한 역사교육의 책임 등을 고민하며 공부하고 있다.
펼치기
신지승 (지은이)
정보 더보기
신지승 선생님은 <프로젝트 수업> 전문가입니다.
신지승 선생님은 교직에서 20년 이상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현재, 수석교사로 대구진천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신지승 선생님은 교육과정 문해력이 ‘교사 전문성’의 핵심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비평을 통해 수업을 성찰하며 ‘과학성과 예술성이 조화로운 수업하기와 수업 보기’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지승 선생님은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3권의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2019년 학습 연구년 교사 때 집필한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 전문성을 완성하다』, 2021년 참좋은연구회 회원들과 함께 계획하여 실천한 수업을 담은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을 탐하다』, 그리고 수석교사 2년 동안의 수업을 담은 『프로젝트 수업, 사회를 탐하다』가 있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교사로 성장하고, ‘교육’과 ‘철학’을 담은 <신지승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국의 시도교육청 중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세종,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남에서 강의와 연수를 하였습니다. 강의 주제는 프로젝트 수업, PBL- 문제중심학습, 교육과정 문해력, 교수평 일체화, 과정중심평가 등으로 전국의 선생님들을 만났습니다. 또한, 대구교육대학교에서 통합교과교육론과 교재개발론을 강의했습니다.
이 밖에 『흙으로 빚은 역사, 도자기』(공저), 『달콤한 속에 숨겨진 진실, 초콜릿』, 『김홍도』(공저) 등도 집필하였습니다.
│도서 내용 및 강연 문의│ suckgatap@daum.net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