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사/경제전망 > 세계 경제사/경제전망
· ISBN : 9788935208760
· 쪽수 : 307쪽
· 출판일 : 2011-05-23
책 소개
목차
한국어판 서문 다가올 미래에 한국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서문 지금 세계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PART 01 한계
1장 중국, 부유한 국가에서 다시 가난한 국가로
2장 경제공동체로서 유럽연합의 붕괴
PART 02 장애물
3장 모두를 불행하게 만드는 경제식민주의
4장 선진국의 이민정책 변화와 후진국의 인재 유출
5장 자본주의에 대한 반발과 정치적 불안정
PART 03 기회
6장 미국인은 세계의 세일즈맨
7장 경제 통합의 승자는 미들맨
8장 WTO의 붕괴와 새로운 체제의 부상
9장 라이프스타일 허브의 등장
PART 04 위험
10장 거대한 금융 암시장의 탄생
11장 지구온난화에 따른 양극화 현상
12장 정치체제,문제 해결의 걸림동
후기 미래의 경제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참고자료
감사의 말
리뷰
책속에서
개인의 재산은 하루아침에 축적될 수도 있고 모두 사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국가의 부는 발전하고 변화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내재적 경제 요인들에 의해 생성되고 소멸된다. 특별한 사건들 때문에 장기적인 경제 흐름에서 벗어나 잠시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하지만 수십 년 이상의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이런 경제 발전의 방향은 뿌리 깊은 경제적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의 도시화는 미국의 도시화보다 훨씬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될 것이다. 현재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는 중국의 경제 발전을 급속한 중국의 도시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중국 경제는 미국 경제가 절정기에 이르렀던 때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인플레이션 조정 이후에도 연간 10퍼센트를 기록하고 있다. 절정기의 미국 경제성장률은 7퍼센트였다. 중국의 성장률이 이처럼 높은 것은 모든 과정을 짧은 기간에 마치는 압축 성장의 결과일지도 모른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유럽연합의 경제적 유대관계가 기대했던 것만큼 단단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 첫 번째 경고였다. 이탈리아는 2008년 초부터 심각한 경기침체와 씨름하고 있었지만 유럽중앙은행은 7월에야 단기 금리를 인상했다. 이 같은 정책 공조의 실패 때문에 여러 전문가들은 이탈리아나 그리스, 스페인 같은 문제 국가들이 유럽연합을 탈퇴하고 개별 통화체제로 복귀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유로 통화권에 잔류할 때 얻는 이익과 탈퇴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비교해보면 두 국가가 공동 통화권에서 이탈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