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문제 > 사회문제 일반
· ISBN : 9788946075931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5-08-28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괴물이 들어온다
서문: 우리 집 앞의 괴물
1장: 빈곤의 독성
2장: 홍콩의 새들
3장: 복잡한 전개
4장: 팬데믹의 충격
5장: 죽음의 삼각지대
6장: 감염병과 이윤
7장: 심연의 가장자리
8장: 국가안보의 취약성
9장: 구조적인 모순
10장: 타이타닉호의 범례
결론 수탉의 해
부록: 역자 인터뷰: 팬데믹의 시대
옮긴이의 글
책속에서
오늘날의 “재난의 풍경”도 1665년이나 1918년과 섬뜩할 정도로 닮았다. 도시의 아파트 안에 갇힌 시민들, 시골 별장으로 도망치는 부자들, 공공 행사의 취소와 휴교, 위험을 무릅쓰고 시장을 다녀온 후에 종종 따라오는 감염, 온 사회가 영웅적인 간호사들에게 의존하는 것, 병원과 격리 수용소의 병상 부족, 마스크를 구하기 위한 광적인 경쟁, 그리고 외적인 힘(유대인, 지나가는 혜성, 독일의 방해공작, 중국인들)이 배후일 것이라는 광범위한 의심 등이 그것이다. _ “들어가며: 괴물이 들어온다”
동시에 중국과 쿠바는 현재 가난한 국가들에게 중요한 의료 지원과 전문 기술을 제공하는 유일한 국가들이다. 국제적인 활동을 해온 쿠바의 의사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제3세계에 위험한 감염병이 유행하면 가장 먼저 현장에 파견되었으며, 최근 서아프리카에서 벌어진 에볼라와의 전투에서 많은 희생자를 냈다. 이들이 든든한 돌격 부대였다면 중국인들은 중화기 부대로, 의료 전문가, 검사 키트, 보호 장비 등등의 장비를 대규모로 제공한다. 이탈리아에 대해서 유럽 자매국가들이 유럽 프로젝트에 치명타가 될 수 있음에도 국경 폐쇄와 물자 공유를 거부하는 동안에 중국은 러시아와의 느슨한 공조하에 대규모 의료 지원 작전을 준비하고 있다. 가장 의미심장한 일은, 중국의 재단들이 미국이 긴요하게 필요로 하지만 트럼프가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인공호흡기 수천 대를 뉴욕에 보냈다는 것이다. _ “들어가며: 괴물이 들어온다”
인도가 이례적인 사망률을 기록한 것은 무엇 때문일까? “기근과 팬데믹이”, I. 밀스(I. Mills)가 주장했다, “서로 악영향을 주고받아서 일련의 재앙을 형성했다”. 실제로 이 두 가지 요인은 1918년 가을에 절묘하게 동기화되었다. 인도 상황에 관한 몇 안 되는 학술 논문 중 하나에서 밀스가 설명한 것처럼 6월에 (병력 수송선의 승무원들을 통해) 봄베이에 소규모의 첫 번째 팬데믹이 발생했는데, 바로 그때 남서부 몬순이 인도의 서부와 중부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이로 인한 가뭄으로 봄베이, 데칸, 구자라트(Gujarat) 베라르(Berar), 특히 중부 및 연합 주(Cenatral and United Provinces)에서 곡물 가격이 치솟고 기근이 발생했다. (밀스가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영국으로의 곡물 수출과 전시 징발 관행도 의심할 여지없이 물가 상승과 식량 부족에 기여했다.) 기근이 악화되던 9월, 더 치명적인 두 번째 인플루엔자 유행이 봄베이를 통해 다시 찾아왔다.
이는 현대 제3세계의 역사에서 자주 보는 일종의 연쇄 반응(또는 재난의 양성 되먹임)으로 이어졌다. 밀스는 “봄베이주에서 초기 작물을 수확하고 후기 작물을 파종하는 시기에 심각한 2차 [인플루엔자] 유행이 찾아왔다. 인구의 50%가 넘게 감염되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가장 생산성이 높은 연령대인 20~40대에 감염이 집중되면서 농업 생산에 미친 영향이 극심했다”고 기록했다. 곡물 생산 면적이 5분의 1로 감소한 반면, 주요 작물의 가격은 두 배로 올랐다. “공중보건 조직의 완전한 부재는 기아에 시달리는 주민에 대한 감염병의 영향을 다시 배가했다.” _ 1장: 빈곤의 독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