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교육/학습 > 학교/학습법
· ISBN : 9788950926113
· 쪽수 : 205쪽
· 출판일 : 2010-08-27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PART. 1 시험공부는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큰 밑거름이다
- 완벽한 목표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일하는 엄마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
- 엄마에게 시험은 또 다른 기회
- 엄마의 중요한 세 가지 역할
PART. 2 아이의 등은 입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한다
- 아이의 내면에 초점을 맞추려는 노력
- 아이의 SOS를 알아차리는 커뮤니케이션
- 아이를 독립시킬 마음의 준비 자세
- 공부 의욕을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PART. 3 ‘바쁘다’는 말로 도망치지 마세요
- 바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아침 시간
- 공부에 지친 아이를 응원하는 대화법
- 하루를 마감하는 저녁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
PART. 4 잘못된 스트레스 발산에 주의하세요
- 내 안의 마음을 다스리는 법
- 현재의 자신을 재발견하는 테스트
PART 5. 남편의 작은 협조가 아이의 성적을 올린다.
- 남편의 힘 활용하기
- 자녀 교육에 관심이 없는 남편의 경우
- 남편이 자녀 교육에 지나치게 열심인 경우
PART 6. 시험 준비에 바쁜 아이를 위해
-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드는 비결
- 시험 직전 엄마가 해야 할 일
* 워킹맘, 고마키 아야 씨의 솔직한 이야기
- 합격을 위해서라면! - 나는 일하는 싱글맘 - 살인적인 스케줄
- 전쟁 같은 아침 시간 - 출근에서 퇴근까지 - 저녁 시간은 긴장감의 연속
- 일하는 기쁨과 스트레스 - 돌격! 앞으로 - 합격은 결승점이 아니다
- 지쳐버린 몸 - 코칭을 만나다 - 이야기를 마치며
에필로그
리뷰
책속에서
곤 합니다. 시험을 치르는 일은 자녀와 부모가 힘을 합쳐서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몇 안 되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학습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인 자녀뿐만 아니라 아이를 지켜보고 응원하는 부모도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흔히 우리는 ‘자녀 교육’이라는 말을 하는데, 사실 자녀의 인격형성을 돕고 지식 획득을 도와주기 위한 ‘부모 교육’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요? 아이들이 겪어야 할 많은 시험 기간을 거치면서 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부모와 자식 간에 금이 가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시험이라는 공통의 화제를 중심으로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가 깊어지고, 그 유대가 튼실해질 기회로 활용하면 어떨까요? 이 책은 주로 시험을 앞둔 자녀와 그 부모를 대상으로 예민해진 자녀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아이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일하는 엄마가 갖춰야 할 마음자세와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법, 그리고 남편과 가족이 함께 이끌어가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다양한 지역과 가족구성, 학교의 특색을 하나로 뭉뚱그려 취급할 수는 없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부모를 위한 기본적인 사고 지침과 방법은 많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업무에서처럼, 아이 학습에 관련된 정보 또한 신문이나 책을 읽고 인터넷을 검색해서 다양한 내용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모아서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과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책들을 골라냅니다. 일하는 엄마에게는 이러한 작업이 회사에서 하는 업무와 비슷하므로 아이를 위한 학습 정보를 분석하는데 한층 수월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학원을 정하고 1등을 목표로 시험 계획을 짜는 등의 고민은 회사에서 많이 하는 목표 설정 과정과도 같습니다. 대학 입시까지의 과정을 6년짜리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보낼지 생각하는 것은 마치 사업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일하는 엄마라면 틀림없이 냉정한 눈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지 않을까요? 그 밖에도 효율적인 시간 활용법, 목표를 향한 계획이 잘 풀리지 않을 때의 대책 마련 등 평소에 직장에서 하는 일을 고스란히 자녀의 학습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워킹맘의 자녀 교육은 지금까지 사회에서 배운 엄마의 경험을 내 아이를 위해 활용할 좋은 기회입니다.
시험은 부모와 자식의 유대를 돈독하게 할 기회이기도 합니다. 실력 향상이라는 목표를 향해서 함께 노력하고 집중하는 이 순간 부모와 자식은 그야말로 둘도 없는 소중한 ‘동지’입니다. 지금까지 서로 마주 보던 관계에서 나란히 서서 같은 곳을 바라보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머지않아 각자 자신의 목표를 향해 걸어가게 되므로 동지로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은 긴 인생에서 볼 때 아주 짧은 순간입니다. 같은 시기에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이 순간이야말로 부모와 자식의 유대를 돈독히 할 매우 귀중한 시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