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외국에세이
· ISBN : 9788955966992
· 쪽수 : 384쪽
· 출판일 : 2014-10-01
책 소개
목차
감사의 말
서문 세상의 눈보라
CHAPTER 1 온전함의 형상 - '이중성을 극복한 삶' 살기
CHAPTER 2 대협곡을 건너다 - 영혼과 역할 다시 잇기
CHAPTER 3 참된 자아 탐험하기 - 영혼과 친해지기
CHAPTER 4 함께 홀로하기 - 고독의 공동체
CHAPTER 5 여행 준비하기 - 신뢰 서클 만들기
CHAPTER 6 진실은 비스듬히 말하라 - 비유는 힘이 있다
CHAPTER 7 깊음이 깊음에게 말하다 - 말하기와 듣기, 배우기
CHAPTER 8 질문 속에서 살기 - 진실을 실험하라
CHAPTER 9 웃음과 침묵 - 의외로 잘 어울리는 한 쌍
CHAPTER 10 제3의 길 - 일상 속 비폭력의 삶
<책과 현실의 생생한 만남>
- 독자와 그룹 리더를 위한 이 책의 주제 탐구 가이드북
주석
책속에서
외부의 적들만 없었더라도 난 더 훌륭한 사람이 되었을 텐데! 우리는 너무 재빨리 우리의 문제를 '저 밖의' 세력 탓으로 돌린다. 그러기에 우리는 자신의 망가짐에 우리 자신이 얼마나 자주 협력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외부의 힘이 우리의 형상을 일그러뜨리는 힘을 가할 때마다, 우리 안에는 잠재적으로 협력하는 자가 있었다. 처벌 위협 앞에서 진실을 말하려는 충동이 꺾였다면, 그 원인은 우리가 진실됨보다는 안전함을 택했기 때문이다. 사회적 지위 상실의 위협 앞에서 약자 편에 서려는 충동이 꺾였다면, 그 원인은 우리가 따돌림을 당하기보다는 인기 있는 사람이 되기를 택했기 때문이다.
고독은 다른 이와 동떨어진 채 사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독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결코 격리된 채 살지 않는 것을 뜻한다. 고독은 다른 이의 부재가 아니다. 다른 이와 함께 있건 안 있건 자신에게 충실히 존재하는 게 고독이다. 공동체는 반드시 다른 이와 얼굴을 마주하고 더불어 사는 걸 뜻하지 않는다. 공동체는 다른 이에게 잇닿아 있다는 깨달음을 결코 잃어버리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공동체의 본질은 다른 이의 존재감이 아니다. 공동체의 핵심은 우리가 혼자 있건 아니건 관계의 현실에 온전히 열려 있는 것이다.
당신의 사장이 자기가 맡겼던 일을 어찌 그리 훌륭히 해냈냐고 당신에게 묻는다. "그게요, 솔직히, 사장님과 이 회사가 존재한다는 것조차 잊어버렸습니다!"
물론 이건 진실이다. 우리가 영혼의 명령 대신 윗사람이나 회사 문화에 코드를 맞춘다면 진실하고 아름다운 어떤 것을 공동 창조하지 못한다. 농무부의 그 공무원도 그의 상관과 관료제에 대한 생각을 한동안 뒷전으로 밀어놓았기에 내면 스승이 이렇게 말하는 소리를 들었던 것이다. "당신이 보고해야 할 이는 땅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