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육아 > 육아법/육아 일반
· ISBN : 9788957514856
· 쪽수 : 333쪽
· 출판일 : 2009-07-15
책 소개
목차
감사의 말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1장. 나는 방향 묻기를 거부한다
2장. 훌륭한 엄마가 되겠다는 비전
3장. 엄마, 이 다리 정말 건너도 괜찮은 거야?
4장. 남편의 입지를 확고히 하라
5장. 남편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여덟 가지 방법
6장. 후회 없는 삶을 살자
7장. 추억을 만들자
8장. 라이어 라이어!
9장. 미안, 뭐라고 말했니?
10장. 네 말이 들리지 않아
11장. 11장은 없음 (베일러의 성공을 기리며)
12장. 그냥 내가 옳다고 해주면 싸움은 없을 거야
13장. 아이의 비밀 공간
14장. 당신의 가정에서 격려의 원천이 되어라
15장. 안아주세요
16장. 내일 너랑 같이 학교에 갈 거야
17장. 사랑해! 그러니까 이제 그만 날 좀 내버려둬!
리뷰
책속에서
오디션 결과가 발표되기 이틀 전, 나는 어머니와 다시금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어머니가 막 빨래를 마쳤을 때 나는 어머니에게 다가가 별로 궁금하지도 않은 질문을 던졌다.
“빨래 주인별로 분리해서 정리하는 거예요?”
어머니는 나를 내려다보며 미소를 지었다. ‘정말 말하고 싶은 게 뭐니? 빨래를 어떻게 정리하는지 따위에는 관심 없다는 것 알고 있어’라고 말하는 듯한 미소를 말이다. 하지만 어머니는 그렇게 말하는 대신 내 질문에 친절하게 대답해주었다. 그러고는 그 방에서 걸어 나가며 이렇게 말했다.
“이리 오렴. 나랑 같이 이야기나 하자.”
그 말 한마디면 충분했다. 내가 바랐던 것은 바로 그 열린 창이었다. 그리고 나는 이야기를 꺼내기 시작했다.
_13장 아이의 비밀 공간 中
극히 드문 일이지만 세상에는 술을 사려고 아이들의 돈을 훔치는 엄마도 있다. 아이들 장난감이나 오락기를 팔아서 마약을 사는 엄마도 있다고 한다.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그러나 내가 이보다 더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의 즐거움을 훔치는 일’이다. 나는 진심으로 그것이 더 나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장난감이나 컴퓨터를 훔치는 것이 극도로 이기적인 짓이라는 데 공감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즐거움과 행복을 훔치는 부모는 어떠한가?
_17장 사랑해! 그러니까 이제 그만 날 좀 내버려둬! 中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좋은 엄마가 되려는 생각을 버리는 순간이 바로 당신이 좋은 엄마가 되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누차 언급했지만 좋은 엄마의 기준은 아이들과 얼마나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리고 그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자 얼마나 노력하는지에 달렸다. 만약 아이들과 진심 어린 우정을 쌓을 수 있다면 당신은 훌륭한 엄마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관계가 곧 비전이다. 자, 지금부터 그 비전을, 관계를 쌓아보자.
_2장 훌륭한 엄마가 되겠다는 비전 中
만약 아이들에게 그들의 아빠에 대해 험담하거나 조건 없이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동안 좋은 엄마가 되고자 기울여온 엄마로서의 모든 노력은 물거품이 될 것이다. 남편이 무언가를 잘해서 사랑하고 무언가를 잘못해서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저 아이들 아빠이니까, 당신이 사랑하는 아이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남자이니까 사랑해야 하는 것이다. 어쩌면 그가 아이들에게 당신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당신은 침착하게 제자리를 지키며 아이들 앞에서는 그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로 일관해야 한다. 언젠가는 아이들도 진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가 그다지 잘한 것이 없더라도 당신이 항상 자신들의 아빠에 대해 좋게 이야기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자랄 것이다. 이로써 당신은 아이들에게 진실하고 고결한 성품을 보여주게 되고, 훗날 아이들은 어머니가 자신을 사랑해서 그렇게 할 수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_4장 남편의 입지를 확고히 하라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