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58743040
· 쪽수 : 144쪽
· 출판일 : 2018-07-27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서문
1장 오직 믿음(Sola Fide)
2장 오직 은혜(Sola Gratia)
3장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4장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
5장 오직 성경(Sola Scriptura)
부록_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4대 특징
추천도서
루터 관련 추천도서
저자소개
책속에서
오늘날 적지 않은 신자들이 예수님을 믿고 신앙생활한다고 하면서 자신을 보고, 다른 사람을 보고, 세상 사람들을 보고 실족합니다. 그 이유는 나를 구속하신 예수님께 집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본질에 집중하지 않을 때 사소한 것들이 다 문제가 됩니다.
‘오직 믿음’ 중에서
이런 시대에 ‘오직’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종교개혁 신학은 매우 거추장스럽고 배타적이며 속이 좁은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잘 사용하면 안 되는 단어가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절대로’입니다. 이런 부정어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절대로’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단어가 바로 ‘오직’입니다. 오직이란 단 하나, 유일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오직’이란 단어를 붙일 수 있는 유일한 분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은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교입니다.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 없는 교회나 신자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 없는 신앙생활이나 인생 자체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 없는 세상이나 인간의 삶은 존재 의미가 없습니다. 적어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라면 말입니다. 도대체 왜 그렇습니까?
‘오직 그리스도’ 중에서
오늘날 현대 교회가 시급히 회복해야 할 한 가지 중대한 주제는 엄밀한 의미에서 칭의론 논쟁도 아니고 교회론도 아닙니다. 오늘날 교회가 가장 회복해야 할 중대한 주제는 바로 하나님에 대한 생각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생각보다 더 위대한 생각은 없습니다. 신자와 교회에게 하나님은 전부이시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