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희 (지은이)
정보 더보기
부산에서 태어나 자랐다. 여행을 좋아하며 지적 모험과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하는데 두려움이 없는 편이다. 홍익대와 서울대에서 예술학과 미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쳤다.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로 근무했다. 오랜 대학 강의와 연구원 생활도 했다. 예술적 실천 현장에서 익힌 감각으로 프래그머티즘에 기반 한 예술과 교육 사이의 학제를 가로지르는 철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박사논문을 썼다. 해결되지 않는 지적 모호함을 계속 쫓아가다 과학과 예술과 교육과 사회정치적 문제들이 융합되는 엄청나게 광활한 세계를 만났다. 모르는 것을 알아 가면 갈수록 모르는 것이 더욱 빠르게 늘어나는 세계이다. 전체를 보는 눈을 요구하는 혼자 감당하기 힘든 광대하고 복잡한 미로 같은 세계로 빠져들어 십년가까이 헤매었다. 많은 것을 잃었고 많은 것을 얻었다. 저서로는 『존 듀이의 교육미학』(교육과학사, 2012)(201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동서의 문화와 창조, 새로움이란 무엇인가?』(고등과학원 초학제연구총서, 2016)(공저), 생태적 과학적 휴머니즘 기반의 프래그머티즘 철학에서 영감을 얻은 본 저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자연 기술 인간』(2022)의 아이디어 스케치에 해당하는 『자연, 예술, 인간 그리고 민주주의』(먼지상자, 2020), 그리고 2019년 산티아고 순례길 여행의 인문학적 경험을 기록한 『길 위에서, 아모르 파티』(먼지상자, 2020)가 있다.
펼치기
유정아 (지은이)
정보 더보기
이화여대 초등교육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여대부설 화랑초등학교 교사를 거쳐 어린이문학교육학회 이사, 아동문학평론 기획위원, KBBY(Korean Board on Books for Young people) 회원, 아동문학평론가로 활동중이며, 현재 연세대학교 교육개발지원센터 선임연구원으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실천을 위한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2003), 내 아이가 꼭 읽어야 할 좋은책 유아편 110(공저, 예영커뮤니케이션, 2005), 내 아이가 꼭 읽어야 할 좋은책 초등편 150(공저, 예영커뮤니케이션, 2005), 대학에서의 학습자중심교육(공역, 양서원, 2012) 등이 있다.
펼치기
김지영 (지은이)
정보 더보기
람들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고정된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자이자 코치이자 퍼실리테이터다.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교육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고려대학교 연구교수와 숭실대학교 조교수를 역임하며 교육자로서의 길을 걸어왔다. 이후 더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재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쓰고 싶다는 열망으로 ‘터닝(Turning) 포인트가 되는 러닝(Learning) 포인트’를 추구하는 교육회사 TLP교육디자인을 창업했다.
교육은 지식 전달을 넘어 스스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삶을 더 주체적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런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 느끼고 배우는 참여형 학습 경험을 설계하며,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워크숍을 통해 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을 확장해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2017년 교양 부문 세종도서)를 비롯해, 『나를 위한 해시태그』,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가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