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 (지은이)
정보 더보기
전국시대 초기 위나라 사람이다. 부농의 아들로 태어나서 공자의 제자 증삼의 아들 증신에게서 학문을 배웠다. 처음에는 노나라 장수로서 제나라와 싸워 대승했으나, 곧 망명하여 위나라 문후왕에게 중용되었다. 진나라와의 접경 지역인 서하의 태수로서 많은 공을 세웠지만, 무후왕 때 모함을 받아 다시 초나라로 망명했다. 위나라 시절에 저술한 《오자병법》으로 《손자병법》의 손무(孫武)와 함께 최고의 전략가로 칭송받았다. 실전에서 76번을 싸워 무패의 기록을 남겼다. 법가 계열의 정치가로 세습귀족의 특권을 박탈하는 등 갖가지 개혁정치를 펴다가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쳤다.
펼치기
김경현 (옮긴이)
정보 더보기
1976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전방 부대 소대장으로 부임했다. 1978년 육군사관학교의 교수 요원으로 선발되어 서울대학교 중문과에 3학년으로 학사 편입, 1980년 졸업과 함께 중국어 강사로 모교에 복귀했다. 1984년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이동양 시론 연구>로 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1990년에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88년 대만 국립 사범대학, 2004년 중국 인민대학에서 각각 1년간 연수 과정을 거쳤으며, 육군사관학교 외국어학과 학과장을 역임했고, 현재까지 중국어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술로는 ≪실용중국어≫, ≪군사중국어≫, ≪중국의 군사≫, ≪오자병법≫ 등의 저서가 있고, ≪중국의 고대 군사전략≫, ≪한국전쟁 시 중공군 전술 분석≫, ≪중국의 시각에서 본 이라크 전쟁≫ 등의 역서 및 <완적의 영회시에 나타난 의식세계 소고>, <초성당 전쟁 시에 나타난 주전적 경향의 형성 요인 고찰>, <변새시인 잠삼의 가계에 대한 고찰>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