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91404472
· 쪽수 : 88쪽
· 출판일 : 2017-10-30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글
1. 노인, 그리고 노인의 희망에 대한 서언(序言)
2. 기억과 인정욕구 그리고 이야기
3. 자기표현의 글쓰기
4. 자서전 기능
1) 자존감 회복
2) 타인과 이야기하기
3) 과거 추억의 행복
4) 자기치유
5) 인정받는 삶
6) 행복한 노년에 대한 기대
5. 삶 그리고 자서전
1) 책 몇 권의 삶
2) 숭고했던 삶의 기록
3) 노인의 삶이 세상이고 사회다
나가는 글 _ 건강한 사회가 건강한 노인을 만든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 활동의 기본은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 즉 ‘이야기’ 하는 것에 있다. 이야기는 본질적으로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교류의 측면이 강하지만 거기에는 자기표현이 들어있어서 어느 곳의 집단에서든 내 이야기를 하지 못한다면 나는 그 집단의 일원이라 하기 어렵다. 존재감도 없다.
노인이 되어 죽음에 근접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그들에게, 죽음을 머지않아 닥칠 자기 자신의 일로 간주하는 노인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우선 가장 중요한 일은 노인들이 자신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스스로의 가치, 자존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정성과 진심으로 노인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돈으로 그 역할을 대신하게 한다면 그것은 곧 그들의 가치를 경제적인 지원을 받는 자로 전락시키면서 더욱 무력화시키는 일이다.
운동, 금전적 지원 등 외적 안녕에 집중되어 있는 현재의 노인복지개념을 노인의 내적 안녕으로 전환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존경받는 노년, 자존감을 가진 노인, 좌절이 아닌 희망을 가진 노인, 세대를 아우르며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노인, 삶의 만족도가 향상되는 노년의 삶은, 노년에 접어들지 않은 이들이 함께 해야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