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사상/사회사상사 >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주의 일반
· ISBN : 9788992055758
· 쪽수 : 392쪽
· 출판일 : 2020-03-30
책 소개
목차
4월 테제
우리는 어떻게 도착했는가
두 세계
4월 테제를 옹호하는 논문 또는 연설 노트
블랑주의
이중권력
전술에 관한 편지
우리 혁명에서 프롤레타리아트의 임무
러시아의 정당들과 프롤레타리아트의 임무
1917년 4월 10일, 이즈마일롭스키 연대 집회에서 병사들에게 한 연설
자본가들의 뻔뻔한 거짓말
전쟁과 임시정부
《루스카야 볼랴》 따라 하기
거짓말쟁이 동맹
은행과 장관
중요한 폭로
병사와 수병에게
테러 선동자에 맞서
시민들이여! 모든 나라 자본가들이 어떤 수법을 쓰고 있는지 보라!
지주와 농민 사이의 ‘자발적 협정’?
중상모략가들의 합창 속, 하나의 정직한 목소리
병사와 토지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볼셰비키) 페트로그라드 시 협의회
농민 대표자 대회
망명자의 귀국에 부쳐
우리의 견해
그들은 어떻게 자신의 몸을 자본가에게 붙들어 맸나
프롤레타리아 민병에 대하여
파산인가?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볼셰비키) 중앙위원회의 결의
모든 교전국 병사들에게 보내는 호소
임시정부의 각서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모든 혁명의 근본 문제는 국가권력의 문제다. 이 문제를 명확히 하지 못한다면, 혁명을 지도할 수 없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고, 혁명에 의식적으로 참여할 수도 없다.
우리 혁명의 굉장히 뚜렷한 특징은 혁명이 이중권력을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중략)
어떤 상황이기에 이중권력이라는 것인가? 부르주아지의 정부인 임시정부와 또 다른 하나의 정부가 나란히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아직은 약하고 맹아적이지만 현실로 존재하며 성장해나가고 있는 또 하나의 정부, 즉 노동자·병사 대표 소비에트가 성립되어 있다.
이 제2의 정부는 어떤 계급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프롤레타리아트와 (군복 입은) 농민이다. 이 정부의 정치적 성격은 어떤 것인가? 혁명적 독재다.
주민의 압도적 다수가 사회주의 혁명의 필요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결코 프롤레타리아트 당이 사회주의의 ‘도입’을 목표로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진리를 근거로 하여, 닥쳐온 완전한 경제적 해체와 기근에 맞서 싸우기 위해 긴급히 필요한 즉각적인 혁명적 방책을 뒤로 미루는 정책을 정당화하는 것은 ‘사이비 마르크스주의’의 구호 뒤에 숨은 부르주아 궤변가나 하는 짓이다.
토지의 국유화, 모든 은행과 자본가 신디케이트의 국유화, 아니면 적어도 그것들에 대한 노동자 대표 소비에트의 즉각적인 통제 실시 등과 같은 조치는 결코 사회주의의 ‘도입’은 아니지만, 무조건적으로 주장해야 하며, 가능한 한 혁명적 방법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자본가의 정부는 자본가의 이익을 위해 전쟁을 계속하고 있다. 왕관을 쓴 강도 빌헬름을 우두머리로 하는 독일 자본가도, 그 밖의 모든 나라 자본가도 자본주의 이윤의 분배를 위해, 세계 지배를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 수억 명의 사람들과 전세계 거의 모든 나라들이 이 범죄적인 전쟁에 끌려 들어가고 있다. 모든 나라 인민들에게는 죽음, 기아, 파멸, 야만을 가져다주지만 자본가에게는 파렴치할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높은 이윤을 선사하는 ‘수익성 있는’ 사업에 수천억 금의 자본이 투자되고 있다. 이 끔직한 전쟁에서 빠져나와 강압적이지 않고 진정으로 민주주의적인 강화를 맺는 방법은 오직 하나뿐인데, 그것은 노동자·병사 대표 소비에트가 모든 국가 권력을 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