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환경/생태문제 > 환경문제
· ISBN : 9788993985221
· 쪽수 : 208쪽
· 출판일 : 2010-04-16
책 소개
목차
옮긴이의 글 ― 당신의 탄소를 상쇄합니다
들어가며
1. 타락한 기후변화 논쟁
2. 퓨처포리스트의 흥망성쇠
3. 나무 심기로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을까
4. 개발도상국에서 진행된 세 가지 탄소 상쇄 프로젝트
인도 카르나타카 ― CO2 감축을 위한 자본주의적 발상, 록밴드가 나섰다
우간다 ― 원주민의 토지에 대한 권리 대 네덜란드의 오염시킬 권리
남아프리카공화국 ― 에너지 고효율 전구 교체 사업
5. 스타 마케팅과 기후변화
6.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건설적인 대안들
부록
탄소 상쇄 제도와 미래가치계산
한국의 탄소 중립과 탄소시장
청파교회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법 ― 땅의 주인은 우리가 아니다
탄소 슈퍼마켓 ― 당신의 미래를 팝니다!
주
참고 자료
용어 해설
리뷰
책속에서
첫 스타 의뢰인은 영국의 록그룹 롤링스톤스였다. 롤링스톤스는 2003년 나무 2800그루를 심어 영국 투어에서 배출한 탄소를 상쇄할 것이라고 홍보했다. 이것은 팬 57명이 배출한 온실가스를 상쇄하는 데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다는 전제에 따라 계산된 것이다. 하지만 같은 해 롤링스톤스의 독일 콘서트가 파시즘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직후에 뭔가 분위기를 반전시킬 긍정적인 언론 보도가 필요한 시기에 이런 활동이 진행되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유럽 산림자원 네트워크, 세계 열대우림 운동, 녹색 사막운동, 라이징타이드 등의 단체들은 북반구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중립화’하려고 남반구에 대규모 단일 조림 플랜테이션을 조성하는 것을 두고 ‘탄소 식민주의’라 꼬집었다. 이것은 마치 북반구 사람들이 누리고 있는 물질적 풍요를 유지하려고 남반구를 착취하는 것하고 같다. 북반구의 높은 에너지 소비를 유지하려고 남반구의 토지를 플랜테이션으로 전용하는 것이다.
스타 마케팅이 단순히 제품만 파는 것은 아니다. 제품과 관련 있는 특정 방식, 더욱 중요한 것은 기후변화와 관련한 ‘참여 방식’을 판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데이비드 마샬은 《대중스타와 권력》에서 일반적으로 이런 스타 마케팅 문화는 개인화된 방식의 일체화와 사회화 과정을 조장해 결국 시민의 할 일을 상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제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방식은 기후변화 문제와 해결을 다루는 ‘공론의 장’을 텅 빈 공간으로 만들어버리는 데 일조한다. 스타의 에너지 소비 상쇄를 다룬 기사는, 그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느냐보다 이런 일을 하고 있다는 단순한 사실에 더 집중하게 하고, 스타 마케팅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질문을 회피하게 한다. 이런 식으로 스타를 동원한 캠페인은 탄소 상쇄를 분석적으로 검토할 수 없게 만들고, 대중이 논의해야 할 복잡한 정치적인 문제를 개인의 생활양식 문제로 축소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