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韓國의 古宮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건축 > 건축이야기/건축가
· ISBN : 9788995646625
· 쪽수 : 389쪽
· 출판일 : 2005-03-31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건축 > 건축이야기/건축가
· ISBN : 9788995646625
· 쪽수 : 389쪽
· 출판일 : 2005-03-31
책 소개
우리 궁궐의 아름다움과 조영 의식을 384 컷의 사진과, 사진에 담긴 궁궐의 모습에서 궁궐을 만든 사람의 생각과 살던 사람의 생활을 이끌어내는 글을 얹어 엮은 책이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조선의 궁궐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에, 후원, 종묘를 각각 7꼭지로 구성했다.
목차
북궐 경복궁
동궐 창덕궁
동궐 창경궁
동궐의 후원
종묘
덕수궁
경희궁
용어 해설,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뒤돌아 보는 짐승은 두 마리가 나란한데 그들은 아비와 어미이고, 어미 가슴팍이나 등에는 작은 새끼 한 마리가 안겨 있거나 올라타있다. 상.하월대 난간 귀퉁이마다의 돌기둥은 여럿인데, 아비.어미와 새끼의 모습이 제 각각이어서 살피며 다녀보면 참으로 재미있다.
애인에게 사랑을 고백하거나 혼인하자고 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여기에 손을 넌지시 얹고 상대에게 낮은 목소리로 "우리 이렇게 됩시다"하고 속삭이면 상대가 홀짝 다가서지 않을까? 고전의 활용법이다. - 본문 51쪽에서
주합루 다락의 내부는 사명에 닫은 분합으로 해서 그 안이 담백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바닥에는 우물마루를 깔고 천장에는 우물반자 하였는데, 반자를 대들보 중턱에 걸고 시설하여서 상부가 가구된 복잡한 구조를 다 숨기고 말았다. 여기 들어와 열람하거나 문서를 정리하고 토론하는 이들의 시선을 산만하게 하지 않으려는 돈독한 배려였다.
사용하는 이들의 심성을 고려하면서 이렇게까지 조영에 온갖 정성을 기울였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 건물을 다시 한번 주목하게 된다. - 본문 222쪽에서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