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88997639854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18-01-27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나의 삶, 그 열정의 기록
1장 소년 시절
2장 청소년 시절
3장 청년 시절
4장 나의 아이들과 교육
5장 공익의 대변자, 검사 20년
6장 변호사로 삶의 영역을 확장하다
7장 양재택의 생각
8장 나의 신부
에필로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깜깜한 터널 안에 있을 때는 언제 어둠이 끝날까를 염려했는데, 어느 순간 터널에서 빠져나오면서 밝은 빛 속에 있는 나를 발견하고는 과연 내가 터널 안에 있었는지조차도 잘 기억나지 않는 경험을 한 것이다. 이런 터널 통과 경험은 내 인생에서 매우 유용하고 의미있는 경험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 후 어려운 상황에 부딪힐 때마다 터널에 갇혀 있다가 언제인지도 모를 순간에 터널을 빠져나왔던 경험을 떠올리며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잘 헤쳐 나왔다.
나는 다른 사람의 시선을 받지 않고 홀로 있을 때도 ‘몸과 마음을 신중하게 다스려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이나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신독愼獨’이라는 개념을 늘 의식하면서 살았다고 자평한다. 《대학大學》의 ‘신독’은 명상으로 연결되고, 생각과 감정과 욕망을 관찰하는 명상이 깊어지면서 ‘신독’을 의식하는 이런 자세는 검사 시절은 물론 변호사로 지내면서 많은 사회활동을 하는 데 풍요로운 밑거름이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다른 사람에게서 좋은 평가와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조차 사라지게 하는 것이 내 명상의 화두이다. 요즘은 타인의 인정으로부터도 자유로운 영혼의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 늘 깨어 있는 자세를 유지하려고 한다. 숨 쉬는 것도, 움직이는 것도, 생각과 감정과 욕망이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과정을 바라보는 것도, 타인의 인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훈련과정이라는 마음으로 늘 삶을 갈고 닦고 있다.
나는 경청을 출발점으로 해서 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좋아한다. 경청을 토대로 소통하고, 소통을 바탕으로 공감하고, 공감을 기반으로 통합하고, 통합을 거쳐 힘 있는 리더가 나오고, 힘 있는 리더를 중심으로 번영하고 평화로운 사회적 생태계를 이루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