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논리와 비판적 사고
· ISBN : 9788998588175
· 쪽수 : 375쪽
· 출판일 : 2017-12-30
책 소개
목차
서문 세상을 대하는 가장 현명한 지혜, 논리
제1장 일상속의 논리
논리가 없는 생활은 없다
논리란 무엇인가?
재미있는 역설 이야기
생활 곳곳이 논리다
논리는 만능열쇠가 아니다
제2장 논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
맑은 생각으로 참모습을 바라보라!
더 조리 있게 말하는 법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법
더 쉽게 참모습을 보는 법
더 이성적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법
제3장 현상의 논리
이상한 일은 어디에나 있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
어쩔 수 없는 일
겉과 속이 다른 일
보이는 것이 중요한 일
제4장 행위의 논리
기괴한 선택, 놀라운 결과
첫 번째 선택이 중요하다
가장 적합한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
완벽하게 독립적인 선택은 없다
당신의 용기를 보여라
제5장 언어의 논리
새로운 방법으로 설득하다
방법을 바꾸면 설득이 쉬워진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언어의 가장 큰 역할은 소통이다
제6장 일의 논리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가?
뜻이 좋아도 일이 잘못될 수 있다
당신은 선택권이 없다
복잡한 일은 다양한 전략으로 해결해야 한다
제7장 사교의 논리
모두가 좋아해야 진짜 좋은 것!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세상은 돌고 돈다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다
멀리 있는 이익이 더 중요하다
제8장 논리 실전 훈련
생각을 연습하라!
더 많이 변론하라! 논쟁을 줄이고, 궤변은 버려라!
끊임없이 질문하고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라!
비이성을 극복하라!
논리적 사고를 연습하라!
책속에서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위나 습관, 사람 사이의 규율, 일을 처리하는 방식과 기교, 그리고 사교의 기술까지……, 논리는 우리의 일상 어디에나 존재한다.
한 아이가 부모님과 함께 장난감 가게에 갔다. 아이는 마음에 드는 장난감을 고른 후, 엄마에게 사달라고 했지만 거절당했다. 아이는 다시 아빠에게 달려갔다. 그러자 아빠는 즉각 돈을 꺼내 장난감을 계산해주었다. 이를 계기로 아이는 ‘엄마=나쁜 사람, 아빠=좋은 사람’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아빠만 자신에게 장난감을 사주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일상 속의 논리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논리는 철학에서 다루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일상에서 종종 듣거나 말하는 “저 사람은 무슨 일을 할 때 전혀 논리적이지 않아!”라고 말할 때의 논리다. 이것은 우리가 추론이나 논증을 할 때 거쳐야 하는 생각의 과정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은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 때, 항상 논리적으로 생각하려 한다. 가장 비논리적이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조차 언제나 ‘그만의 논리’가 있다. 저마다의 논리가 있지만 크게 나누자면 이성적인 사람과 감성적인 사람의 논리는 다르다. 만약 우리가 그 차이를 이해하고 구분한다면 상대방의 행위 규칙 등을 명확하게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서문 중에서 ~』
논리는 할 일의 소요 시간을 계산해서 일의 순서를 결정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알다시피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이 기술에 정통한 사람만이 스스로 정한 방향을 따라 길을 잃지 않고 전진할 수 있는 법이다. ‘체계적인 시간 배분’이란 일의 순서를 논리적으로 정하고, 효율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일을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p78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법,,.』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사물의 결점 혹은 단점을 고칠 수 없다면 그것을 ‘특징’으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피동적인 것이 주동적인 것으로, 불리한 것이 유리한 것으로 바뀔 수 있다.
옷가게의 점원이 다림질을 하다가 고급 스커트에 작은 구멍을 냈다. 원칙대로라면 이 스커트는 판매할 수 없다. 아무리 구멍을 기워서 감쪽같이 수선해도 결국 고객을 속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점원은 좀 더 기발한 생각을 했다. 이미 난 구멍 옆에 작은 구멍들을 더 많이 낸 후, 몇 가지 장식을 더한 것이다. 그런 후 쇼윈도에 해 멋지게 진열했더니 금세 팔려 나갔다. 이 옷가게는 ‘새로운 스타일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세를 떨쳤다.
논리를 갖춘 사람은 일의 순서를 잘 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규율과 다른 생각의 방식과 새로운 각도로 문제를 인식한다. 이것은 일의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p103 정반대의 방법을 선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