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엔네아데스 (천줄읽기)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고대철학 > 고대철학 일반
· ISBN : 9791130469256
· 쪽수 : 113쪽
· 출판일 : 2015-12-24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고대철학 > 고대철학 일반
· ISBN : 9791130469256
· 쪽수 : 113쪽
· 출판일 : 2015-12-24
책 소개
지식을 만드는 지식 천줄읽기. 플로티노스에게 '아름다움(美)'이란 '선(善)'과 다르지 않다. 다시 말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존재의 자기실현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다시 새겨볼 만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에 대한 궁극적 해답이 담겨 있다.
목차
해설 ·······················ix
지은이에 대해 ··················xvii
엔네아데스 I 6: 아름다운 것에 관해 ·········3
엔네아데스 V 8: 정신의 아름다움에 관해 ······32
엔네아데스 III 5: 사랑에 관해 ···········77
옮긴이에 대해 ··················111
책속에서
실상 그 같은 직관(알아봄)을 위해서는 보는 것이 보이는 것과 가까운 사이 혹은 닮은 관계에 놓여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눈[眼]이 어떻게 해서든 태양을 볼 수 없다고 한다면, 눈에는 태양을 닮은 구석이 전혀 없이 생겨났다고 말해야 하듯이 그처럼 영혼도 아름다운 것을 볼 수 없다고 한다면, 영혼이 전혀 아름다운 것으로 태어나지 못했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일 신(神)을 보고 싶어 하고 또 아름다움을 보고 싶어 한다면, 정녕 처음부터 모두 신을 닮고 또 모두 아름다운 모습으로 태어났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형상을 따라 존재하는 아름다움에 참여하는 만큼 형상을 수용함으로써 모든 것은 존재하게 될 것이니, 그렇듯 형상을 완벽하게 수용하면 수용할수록 더욱더 완전해질 것이다. 그러니 수용한 그것이 더 아름다운 형상일수록 훨씬 더 많이 [참된] 존재에 가깝다고 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