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56029502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21-12-15
책 소개
목차
추천사
머리말
꼰대는 기업을 망친다
젊은 꼰대의 출현
나이갈등
존댓말과 반말
서열중독
확증편향
인텔이 꼰대 기업이 될 때
LG전자의 스마트폰 철수는 확증편향의 꼰대문화
쌍용자동차와 디자인 확증편향
일본의 반도체와 도시바의 확증편향
하드 리더십과 소프트 리더십
하드 리더십과 소프트 리더십 모바일시장에서 패퇴한 마이크로소프트
본능으로 이해하는 리더십
구글의 소프트 리더십
의견충돌
집단동조심리
내집단의 도덕률
흑백논리의 뇌
레비스트로스의 이원적 대립구조
더닝크루거 효과
귀인오류
결정장애
분리
미디어분리
인공지능 세대분리
메타버스가 세상을 분리한다
은둔형 외톨이
은둔형 외톨이 솔루션
전기차와 은둔형 외톨이
멘탈이 깨질 때
자존감 도둑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 대응책
가스라이팅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
공감능력이 너무나 뛰어나 슬픈 사람들 엠패스
엠패스의 극복
내가 무시당할 때!
무시당할 때 피해야 하는 행동 3가지
거짓말
거짓말의 기원
욕망이 이성을 이길 때
리플리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분노조절장애
욕망이 좌절될 때
서열이 박탈될 때-무의식
성장기의 갈등
음식이 분노조절장애를 만든다
노인의 분노조절장애
트라우마
내면의 갈등 트라우마
신체 안정화 기법
트라우마의 근원 앵커링
REM치료
질투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샤덴프로이데
질투의 원리
의처증 의부증 유방의 부인 여태후의 질투와 엽기적인 살인
남자의 질투 여자의 질투
남녀갈등
사랑의 갈등 -페닐에틸아민
바람기의 갈등-바소프레신 옥시토신
남녀의 뇌차이-뇌량과 멀티 능력
남녀의 커뮤니케이션 갈등과 공감능력
성정체성의 갈등
씨월드 갈등
며느리 관점
시어머니 관점
본능관점
멋진 전원 주택에서의 참사
다이어트 갈등
가장 무서운 신
식욕 본능
갈등 해소
저자소개
책속에서
살다 보면 이러다 미쳐버리겠다는 때가 가끔씩은 있다. 직장에서 또는 인간관계에서 고통을 당할 때가 그렇다. 귀인을 만나지는 못할지언정 악인을 만날 때도 있고 또는 서로의 입장 차이나 이해관계 때문에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널 때도 있다. 직장에서 말도 안 되는 일을 강요받거나 아랫사람을 무시하고 하찮은 물건 취급을 하는 상사, 자기주장만 하며 남의 말에 귀를 막는 사람들을 보면서 마음의 병이 깊어지기도 한다. 그것이 개인 간의 문제로 끝나는 게 아니라 조직과 직장 전체가 병들고 심지어 기업이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이 책은 조직에서 또는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을 심도 있게 다루며 그 대안과 대책까지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갈등과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근본적이 원인을 뇌과학과 진화생물학 등을 바탕으로 심도 있게 분석하면서 인간의 내면세계를 여행한다. 고통받는 개인에게는 원인분석과 대안과 위안을 제시하며 리더에게는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과 조직은 더 큰 도약을 위해 진정한 조직 문화를 인간의 본성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실제로 위기에 처한 기업들의 사례에서 기업의 잘못된 선택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갈등은 어떻게 퍼져 나가는지 생생하게 분석하며 원인을 파헤친다.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들, 타인의 인격을 말살하고 무시하는 사람들, 오직 내 주장만 하며 타인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들, 질투에 눈이 멀어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 분노조절장애로 모두의 기피대상이 되는 사람들, 모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유형의 사람들이며 조직을 효과적으로 무너뜨리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이런 많은 경우를 유형별로 심도 있게 파헤쳤으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지만 깊이가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 마음 여행을 하는 책이다.
MZ세대라고 불리는 요즘 세대는 IT기기와 첨단기술은 자유자재로 다루지만 정작 자신의 내면에 있는 마음은 잘 다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세대를 넘어서 분노조절 장애가 급증하고 이기적이며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있다. 젊은 꼰대가 속출하고 있으며 사회적 관계능력이 떨어져 대인관계도 미숙하고 연애도 서툴고 은둔형 외톨이도 속출한다. 어렵게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어도 부부관계는 삐걱거리고 자녀교육도 엉망진창이 된다. 심지어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대인관계마저 무너지고 사회부적응자가 되기도 한다.
또한 기성세대는 첨단 기기를 잘 못 다루고 오히려 MZ세대에게 배워야 하는 신세로 전락했다. 농경 시대와 제조업 산업 사회에서는 언제나 경험과 나이 많은 사람이 아랫사람을 가르치는 시대였다.
그러나 IT 시대가 도래하고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배우는 시대가 되었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배우고 부모님이 자식에게 배우고 상사가 직원에게 배우는 시대다. 모든 게 바뀌었다. 과거의 리더십은 무용지물이 되기 일쑤고 새로운 가치관과 환경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에 기존의 가치관과 기성세대는 한물간 퇴물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이런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거의 모든 갈등의 분석서이며 치유와 위안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인간적으로 성숙하고 더 크게 도약하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