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세계사 일반
· ISBN : 9791157845651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22-03-15
책 소개
목차
1장 햇빛 도둑
2장 홍콩의 성장 비밀
3장 갑자기 웬 세금?
4장 세금의 기원
5장 종교와 세금
6장 조세 저항으로 탄생한 대헌장
7장 세금구조를 바꾼 흑사병
8장 세금과 근대국가의 형성
9장 나폴레옹 전쟁과 소득세
10장 남북전쟁의 진짜 이유
11장 큰 정부의 탄생과 20세기 초
12장 제2차 세계대전과 세금
13장 20세기 세금, 더 많이 더 쉽게 걷히다
14장 채무와 인플레이션은 숨은 세금이다
15장 직업의 미래와 세금
16장 암호화폐는 국세청의 악몽
17장 디지털의 탈출
18장 조세 당국의 새로운 친구, 데이터
19장 시스템이 무너진다
20장 세금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감사의 말
참고문헌
주
리뷰
책속에서
19세기가 되자 여기저기서 창문세에 대한 반대가 터져 나왔다. “‘공기처럼 공짜’라는 표현은 더 이상 맞지 않는다. 창문세를 부과한 이후부터 공기도 빛도 공짜가 아니다”라며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는 분노했다. 반대운동은 수십 년 동안 계속되었다. 전단지를 배포하고 노래를 만들어 불렀으며 반대하는 연설이 줄을 이었다. 1845년에 소득세가 다시 도입되고 얼마 되지 않아 로버트 필Robert Peel 총리가 유리세를 폐지했다. 그러나 창문세는 남겨두었다. 1850년에야 비로소 의회에 창문세 폐지안이 상정되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의원들이 토론 중 창문세를 ‘햇빛 도둑(Daylight robbery)’이라 불렀다고 한다.
_<1장 햇빛 도둑> 중에서
오늘날 세금은 모르는 사이에 원천징수되고 강제로 징수된다. 내가 이렇게 말하면 강제로 가져가는 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내가 강제라고 한 말은 세금을 안 내면 전과자가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많은 경우는 교도소에 갈 기회조차 없다. 세금이 원천징수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코미디언 크리스 록(Chris Rock)은 다음과 같이 비꼬았다. “당신이 세금을 내는 게 아니고 국가가 세금을 가져가는 거예요. 월급을 받으면 다음 순간 사라져버려요. 이건 징수가 아니고 강도질이죠.”
_<3장 갑자기 웬 세금?> 중에서
찰스 1세에 맞섰던 존 햄프던의 신조는 미국 독립운동의 구호가 되었다. 그들의 슬로건은 오늘날에도 울려 퍼진다. “대표 없이 과세 없다.” 영국의 군주가 부과한 세금에 맞서 13개 주가 일어섰다. 이들의 승리가 오늘날 세계 최강대국인 미합중국을 탄생시켰다.
_<8장 세금과 근대국가의 형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