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문화/문화이론 > 문화연구/문화이론
· ISBN : 9791160201154
· 쪽수 : 260쪽
· 출판일 : 2019-11-27
책 소개
목차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호랑이 이야기 인기 순위
전래동화의 역사
호랑이를 잡는 101가지 방법
호랑이 대 토끼
십이지신十二支神 유래담
단군신화 호랑이는 억울하다
호랑이가 왜 사람을 사랑하니?
전래동화는 출처를 밝힐 수가 없다
호랑이 핑계로, 여성 비하
전래동화가 나아갈 길
주요 인용 문헌 및 공부 자료
저자소개
책속에서
숱한 의문에 답하려고 했다.
전래동화의 진짜 역사를 살피면서 전래동화의 진실에 다가가려고 했다.
나는 우리나라 어린이·청소년이 주입식 교훈담으로 감상했던 전래동화의 이면을 비판적으로 의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런 비판적 독서의 길라잡이고자 한다.
이상이 이 책을 어린이?청소년과 책을 사주는 어른들이 읽어야 하는 까닭이다.
1980년대까지의 전래동화는 ‘어린이가 읽고 알아서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부정할 것은 부정하면서 알아서 읽는’ 것이었던 듯하다. 그래서 지금의 학부모들이라면 경악할 만한, 잔인한, 비교육적인, 부도덕한 문장이 아무렇지도 않게 실릴 수 있었다.
1990년대부터의 전래동화는 ‘어른이 어린이의 수준과 구미에 맞는다고 믿는’ 이야기와 문장으로 보인다. 비교육성은 걸러지고 교훈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무엇보다‘ 현대 어린이의 마음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순화되었다.
어른들은 걱정이 많다. 이 동화를 어린이가 잘못 읽고 잘못 해석할까 봐. 자신도 잘못 읽고 잘못 해석한 것일 수도 있으면서도. 그래서 글짓기 교육이 성황을 누리는 것이다. 글짓기 교육이 뭔가. 전래동화 같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게 한 다음 친절하게 생각과 문장을 교정해주는 것 아닌가.
어린이를 너무 걱정하지 말자. 어차피 스스로 전래동화를 즐겨 읽는 어린이라면, 누가 넣어주는 생각 말고,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과 느낌을 가질 것이다.
비판 의식을 가지면 더욱 좋지 않은가. 어린이가 비판 의식 갖는 것을 왜 그렇게 두려워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