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철학
· ISBN : 9791161728735
· 쪽수 : 160쪽
· 출판일 : 2023-04-14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글
1. 우리는 모두 불안한 인간
2. 당신의 욕망을 변신시켜 드립니다, 무의식
3. 내 안의 욕망 덩어리를 다스리는 법
4. love yourself, 불안을 막는 주문
5. 나만의 가치를 가진 초인이 되라고?
6. 다시 ‘나’로 태어나더라도 후회 없게 살아 보기
7. 어린아이처럼 살라고?
8. 나만의 가치를 찾아 건강한 몸 만들기
리뷰
책속에서
- 영민: 그런데 왜 의식은 무의식을 통제해야 하나요? 무의식을 통제하지 않으면 불안하지도 않을 것 같은데요.
- 선생님: 아까 무의식에 있는 리비도가 마그마 같고, 또 이 마그마가 흘러내리면 주위에 모든 것을 재로 만들어 버린다고 했잖아? 그러니까 만약 의식이 무의식을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그마가 나온다면 우리를 삼켜 버릴 거야. 그러니까 어떻게든 막아야겠지. 근데 마그마가 분출되는 걸 막으려고 하면 땅이 자꾸 꿈틀대고 연기가 나오잖아. 또 가스 같은 내부의 힘이 땅을 흔들리게 만들지. 우리 정신도 마찬가지야. 의식이 무의식의 마그마를 막으려고 하면 땅이 흔들리는 것처럼 우리 정신이 불안해지는 거지. _<2. 당신의 욕망을 변신시켜 드립니다, 무의식> 중에서
- 선생님: 초자아의 역할은 이드를 엄격하게 금지하는 것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도 한다고 했잖아. 만약에 롤모델이 있으면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 지금 하고 싶은 걸 좀 참을 수 있겠지?
- 영민: 선생님, 그나저나 자아는 이드와 초자아 중간에서 너무 힘들겠어요.
- 선생님: 오, 영민이 오늘 굉장히 날카로운데. 핵심을 엄청 잘 파악하고 있어. 자아의 역할이 바로 이드와 초자아 사이에서 협상하는 거야. 어떤 경우는 짐승 같은 이드가 너무 많은 욕망을 충족시키려고도 하고 어떤 때는 무서운 초자아가 우리를 힘들게 하니 자아가 중간에서 많이 힘들겠지. 그러니까 우리 삶이 어떻게 안 피곤할 수 있겠니. _<3. 내 안의 욕망 덩어리를 다스리는 법>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