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65398996
· 쪽수 : 344쪽
· 출판일 : 2021-08-03
책 소개
목차
Ⅰ 마음의 화(火)병, 어떻게 풀 것인가?
나는 왜 화가 나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상대의 말 들어 주는 기술
맞장구쳐주는 대화의 기술
이것이 진짜 화(火)를 푸는 기술
Ⅱ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사는 게 힘들 때 힘들다고 말하기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상담을 받기
내가 누구인지 모를 때
본래의 나와 가면을 쓴 나
Ⅲ 내 마음을 어떻게 알 수 있을 것인가?
옳은 말만 해주면 불편한 인간관계
부정적 감정은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
나의 부족함을 인정할 때 상대의 도움
나의 성격을 알아야 원만한 인간관계
Ⅳ 어떻게 살고 어떻게 죽을 것인가?
죽을 때 기준 가장 젊은 날은 오늘
태아부터 출생 1년 때 영아의 감정
왜 미운 세 살인가?
유아기와 유년기의 감정
왜 중2병인가, 무엇이 문제인가?
청년이 사랑에 빠질 때 느끼는 감정
왜 중년이 위기인가. 무엇이 문제인가?
노년 장수의 비결: 한(恨)을 푸는 것
긴 인생의 도정에서 해야 할 숙제
Ⅴ 문화,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문화의 충돌&갈등
피가 물보다 진한 우리나라 문화
서열을 중요시 하는 우리나라 문화
왜 고부 갈등인가, 무엇이 문제인가?
고운 정과 미운 정이 있는 우리나라 문화
한(恨)과 흥이 있는 우리나라 문화
저자소개
책속에서
건강하면 생각나는 것은 몸의 건강이다. 몸의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1주일에 3회 헬스도 하고, 좋은 물을 마시고, 등산도 하고, 보약도 먹고, 정기 검진도 받고, 비타민도 먹는 사람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고 하지 않는 사람보다 훨씬 낫다. 저자도 건강을 위해서 새벽에 일어나면 물을 1ℓ 마시고, 하루 2~3시간 등산을 하는데 그러면 저절로 몸도 건강하고 마음도 건강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몸의 건강 못지않게 중요한 마음의 건강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분은 마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몸이 아프면 통증이 오니까 바로 신경을 쓰는데 마음이 아플 때는 어떻게 신경써야 할지 모르기도 하여, 조용히 독서를 하기도 하고, 신앙생활을 하기도 하고, 조용히 음악을 듣기도 하고, 쇼핑을 하기도 하여 각자 나름대로 다양한 방법으로 마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경우는 그나마 다행이다. 그런 노력조차 하지 않고 골방에서 혼자 고독과 즐기는 것이 현실이라면 서글픈 일이다.
- 나는 왜 화가 나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대화는 지식과 정보만이 오고 가는 것이 아니라 그 밑바탕에는 감정이 흐르고 있다. 작가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그림, 음악, 음향 등이 어우러져야 하나의 영화가 나오고 그 영화가 울림이 있을 때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대화에서 지식과 정보 외에 오고 가는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감정은 이야기하는 데 중요한 내용이 될 수 있고 내 감정이 오고 가는 것을 ‘심정대화’라 한다. 대화에는 두 가지가 있다. 직장을 실직한 사람에게 그에 적합한 직장이 있다는 정보를 알려주는 것은 ‘사리대화’이고 직장을 실직했다는 정보를 듣고 실직자의 마음을 헤아려 주는 “걱정되고 속상하겠다”라고 하는 이런 대화는 ‘심정대화’라고 한다. 사리대화가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그 이야기 속에는 항상 마음이 들어가 있다.그 마음을 헤아려 줄 때 “아, 저 사람이 내 마음을 알아주는구나” 하고 훨씬 더 가깝게 느껴진다. 심정대화는 감정을 얘기하는 것이다.
- 상대의 말을 들어 주는 기술
상담은 사람을 변화시킨다. 상담은 카운슬링(Counseling)이다. Counsel(동사)+ing(현재 진행형)=명사형이다. 상담은 우리의 삶 가운데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는 의미로 현재 진행형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한편으로는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할 때 자문인 컨설팅(Consulting)을 받고, 다른 한편으로는 상담이 필요할 때 카운슬링(Counseling), 즉 두 가지를 잘 받아야 문제가 잘 해결되어 윤택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상담을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