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육아/교육 에세이
· ISBN : 9791185020129
· 쪽수 : 260쪽
· 출판일 : 2013-11-01
책 소개
목차
PROLOGUE … 파더십, 꿈으로 행복을 만드는 연금술
파더십 1강. 아빠는 왜 있는지 모르는 세상
-아빠, 어디 계세요?
-아빠들의 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나는’ 미칠 지경이다
파더십 2강. 모든 것은 아빠로부터 시작된다
-아빠의 신념이 행복의 황금 열쇠다
-평범한 아빠의 소박한 사랑이 비범한 인물을 만든다
-오늘 품은 아빠의 꿈이 내일 자녀의 운명이 된다
-세상의 모든 행복과 불행에는 반드시 ‘아빠 요인’이 있다
파더십 3강. 잃어버린 아빠를 찾아서
-일보다 가족에게 더 초점을 맞추는 아빠
-언제나 함께 먹고 마시며 호흡하는 아빠
-정서적인 핵심을 공유하는 아빠
-프렌디, 오래 두고 가까이 사귄 벗과 같은 아빠
-크고 작은 모든 일에 관심을 가져 주는 아빠
-영적, 감성적 에너지를 공급하는 아빠
-독특한 사랑의 신호와 스킨십을 나누는 아빠
-언제나 믿고 의지할 최후의 보루가 되는 아빠
-자상한 멘토가 되어 주는 아빠
파더십 4강. 아빠, 가족의 비전과 품격을 디자인하다
-비전과 품격, 파더십 불변의 다이나모
-뼈대 있는 집안의 ‘뼈대’, 핵심가치
-패밀리 스토리를 발굴하라 -가족만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라
-우리에겐 꿈이 있습니다
파더십 5강. 아빠, 세상을 보는 창을 열어 주다
- 밤마다 꿈을 읽어 주어라 - 구루와 레전드를 직접 만나게 하라 - 세상 밖 100개의 우물을 경험하게 하라 - 아이는 아이가 읽은 것으로 만들어진다 - 글자 없는 책 ‘삶의 현장’이 진짜 학교다 - 지옥 캠프로 마음의 근육을 단련시켜라 - ‘큰물’에서 놀게 해야 ‘큰 고기’가 된다 - 삶으로 보여 주고 스스로 발견하게 하라
파더십 6강. 아빠, 미래로 건너가는 다리가 되다
- 날마다 꿈을 쓰는 작가가 되게 하라 - 꿈이 현실이 되는 마법의 ‘드림 네임’ - 매일매일 ‘긍정적 선언’을 하게 하라 - 스스로 코치, 스승, 역할 모델이 되어라 - 선택의 고비마다 토론하고 설득하고 설득당하라 - 평생 목자가 될 한 명의 멘토를 따르게 하라 - 리더로 키우려면 스포츠맨십, 팀플레이를 가르쳐라
파더십 7강. 아빠, 다시 일어서는 힘이 되다
- 지지하고 격려하고 응원하라 - 결과 목표가 아닌 노력 목표에 집중시켜라 - 책임을 지는 연습을 하게 하라 - 실패라는 ‘성공 자본’을 축하해 주어라 - 실패를 성공의 모멘텀으로 삼게 하라 - 답을 찾지 못할 땐 문제를 바꿔 줘라 - 다음엔 반드시 이길 수밖에 없는 이유
EPILOGUE 이런 아버지를 찾습니다
리뷰
책속에서
대부분의 남자들은 일에 정신을 빼앗긴 나머지 일을 하는 목적이 되는 소중한 사람들을 소홀히 대하는 함정에 빠진다. 자신은 가족을 위해 고생하고 있는데 가족은 그걸 몰라준다고 불평하며, 자기도 모르게 가족보다 부와 권력에 집중한다. 자신의 시간을 이기적으로 사용하고, 아끼고 보살펴야 할 사람들을 챙기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 하지만 틀렸다.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진정으로 바란 단 한 가지는, 그의 성공이 아니라 그의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그는 너무 늦게 그 사실을 깨닫는다.
열심히 일하는 것이 결코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때로는 가족을 위한 시간도 의식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그런 노력을 게을리하면 자신과 가족 모두에게 위기를 불러온다.
-‘문제는 아빠 내부에 있다’ 중에서
아이들의 말을 경청하고 적절한 대답을 해 주는 것도 애정의 언어다. 귀로 하는 스킨십인 셈. 아이는 아버지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 주거나 뭔가 질문을 던져 주고 말을 걸어 주기를 기다린다. 질문하지 않으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아이도 있다. 그런 아이는 적절하게 말을 걸어 주면 이런저런 말을 한다.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그래서?” 아니면 “그런데?” 하고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자기를 향한 아버지의 사랑에 깊은 신뢰를 느낀다.
질문하고 경청하고 반응해 주는 사랑의 신호가 길지 않아도 된다. 10분이나 20분이면 충분하다. 아이들과 20분만 대화해도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충분히 했다면 하루 종일 아빠와 함께했다고 느낄 것이다.
-‘독특한 사랑의 신호와 스킨십을 나누는 아빠’ 중에서
자녀의 꿈을 가꾸는 아버지로서 자녀의 생각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자녀가 높은 자존감과 긍정성으로 현재와 미래의 자아를 재규정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옛사람들이 이러한 의미에서 아호를 지을 때 소지이호(所志以號)라 하여 이루어진 뜻이나 이루고자 하는 뜻을 별호로 삼곤 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더욱이 지금은 기업뿐 아니라 개인도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져야 하는 시대이기에 ‘피겨 여왕’ 김연아, ‘세계적인 가수’ 싸이처럼 자녀의 미래상을 정의하는 가족만의 ‘드림 네임’을 불러 줄 필요가 있다.
-‘꿈이 현실이 되는 마법의 ‘드림 네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