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ISBN : 9791186202029
· 쪽수 : 270쪽
· 출판일 : 2015-04-20
책 소개
목차
일러두기
추천의 글
머리말
들어가며
이 책이 나오기까지
수채화의 특징과 장점
1부. 회화의 기본 원리 1학년에서 8학년
교사의 사전 연습
1학년부터 3학년
3학년에서 5학년_수채화 수업
6학년에서 8학년_흑백 소묘와 원근법
6학년에서 8학년_수채화 수업
2부. 실용성과 예술성을 갖춘 공예수업과 미술수업 9학년에서 12학년
예술 기법과 미술 수업
9학년_예술,공예 수업
9학년_조소
뒤러의 소묘를 토대로 한 9학년_흑백 소묘
11학년_흑백 소묘
10학년_회화
11학년_회화
12학년_회화
3부. 새로운 예술교육을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제안
루돌프 슈타이너의 색채론을 토대로 한 예술
루돌프 슈타이너의 그림
괴테아눔과 바우하우스
인류 진화와 예술의 역할
참고문헌-색채와 회화에 관한 루돌프슈타이너의 발언이 담긴 원문 목록
주석
감수자의 글
저자소개
책속에서
들어가며
--예술이란 모든 가능성에 대해 열려있는 마음가짐이며 옛것을 뒤로하고 새로움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예술은 또한 놀이이다. 예술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성질의 조소 재료를 가지고 놀고, 색채의 마법과 빛과 어둠, 형태그리기, 만들기가 펼치는 이야기에 빠져들기도 한다. 어른들 역시 예술을 통해 '어린아이처럼' 될 수 있다. 예술은 어른들이 놀이에 대한 본능을 다시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예술 활동과 지적 활동은 온전히 통합된다. 저학년에서는 동화나 신화, 전설을 들으며 마음속에 상을 떠올리고 상상해보게 한다. 이는 예술의 풍부한 원천이 될 뿐만 아니라 관찰하는 힘을 키워줌으로써 지적인 활동에 속하는 역사나 과학 같은 사실적 학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춘기 때 시작하는 원근화법은 상당한 지적 사고를 요구한다. 또 빛과 어둠을 이용한 예술작업은 불안정한 사춘기 청소년들의 영혼에 질서를 가져다준다. 상급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다시 예술을 통해 자연과 영혼의 분위기, 초상화를 만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아이들의 마음 속에 인간과 자연에 대한 사랑이 자라난다.
수채화의 특성과 장점
-- 처음 발도르프 학생들의 작품 전시회를 찾은 사람들은 특히 수채화 작품이 주는 특별한 인상에 강한 충격을 받곤 한다. 제일 먼저 눈을 사로 잡는 것은 근본적으로 투명한 성격으로 강렬하면서 찬란하게 빛나는 원색과 혼합색이다. 색의 분위기는 그림마다 다양하다. 그림의 색은 사물에 고착된 색처럼 무겁지 않고 허공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선이 아닌 면으로 표현된 색깔들은 경계에 갇혀 있지 않으며 윤곽선이 없다. 색은 표면에 고정되어있지 않고 감상자를 향해 다가오기도 하고 뒤로 물러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