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법과 생활 > 국제법
· ISBN : 9791189333980
· 쪽수 : 192쪽
· 출판일 : 2025-07-31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제1장 극지와 남극: 국제 사회의 규율
제2장 남극에 관한 규율: 남극조약 체제
제3장 남극에 대한 남아메리카의 관심과 도전
제4장 남극의 환경에 관한 남아메리카의 규율
제5장 남극에 관한 국제 사회와 한국의 관심: 남아메리카와의 협력 가능성
참고문헌
책속에서
남극은 인류가 가장 마지막으로 접근한 미지의 공간이며, 환경에 관한 여러 문제가 국제 사회의 고민을 낳고 관리와 규율을 위한 새로운 실험장이 되기도 한다. 남극이 남아메리카와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서로의 기후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은, 환경문제에 관한 남아메리카 방식의 접근도 시도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낳는다. 많은 남아메리카 국가가 자연과 환경에 관한 상당히 새로운 입법과 정책을 시도하는 것을 보면서, 남아메리카의 남극에 관한 관심과 법제가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연결된 것이다.
⏤들어가며
극지는 지구의 환경과 인간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국제 사회는 이를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국제 사회의 지속적인 노력과 협력은 극지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관리를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며, 국제 사회에서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다. 북극과 남극 모두 독특한 역사적·환경적 특성이 있어서, 이를 반영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적인 관리 및 규율(거버넌스) 체계가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거버넌스 체계는 국제 사회의 협력체와 규범 등으로 구성되며 주로 환경 보호, 자원 관리, 과학 연구, 원주민 권리 보호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제1장 극지와 남극: 국제 사회의 규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