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서양음악(클래식)
· ISBN : 9791189716394
· 쪽수 : 160쪽
· 출판일 : 2023-12-01
책 소개
목차
1. 음악 이야기
음악 해석에 대하여 _ 1929년
예술과 삶 _ 1932년
젊은 음악가들에게 _ 1937년
바젤의 추억 _ 1948년
제자와 스승 _ 지난날의 기록
2. 음악가 이야기
베토벤의 피아노곡들 _ 1921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_ 1929년
프레데리크 쇼팽 _ 1943년
로베르트 슈만 _ 1943년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연구 _ 1948년
_ 전주곡
_ 템포 오르디나리오
_ 작품 해석
_ 서정적 간주곡
_ 후주곡
3. 루체른 강의와 마스터 클래스
음악가의 사명에 대하여 _ 1949년 여름 강의
이완과 삶 _ 1951년 마스터 클래스
젊음과 미덕 _ 1952년 마스터 클래스
창조의 신비를 향한 경외심 _ 1953년 여름 강의
종지의 효과와 전조 _ 1957년 여름 강의
옮긴이의 말
연보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전해져 오는 악보는 이제 재료의 활용과 계획된 내부 장식에 관한 세부 사항이 포함된, 더 상세하고 명확해진 평면도다. 그러나 그것은 그저 평면도에 불과할 뿐, 건축은 우리가 해야 한다. 평면도에 따라 정확하게 건축하는 것을 우리의 가장 큰 의무라고 여기고 싶고, 치수나 형태에 변화를 주거나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고 가능한 한 좋은 재료를 살려 건축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고 싶을 따름이다.
_ ‘음악 해석에 대하여’
법 영역과 비교해서 한번 이야기해보자. 작곡가가 법을 제정하는 사람이라면, 해석자는 변호사이고 판사다. 입법자는 개인의 이익을 원만하게 조정하기 위해 법을 제정하는 반면, 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곧이곧대로 따르기보다는 삶에 적용하여 법률의 의미를 따져보는 건 판사의 몫이다. 신성한 질서와 조화라는 궁극의 목표 아래 고귀함, 이해심, 보호를 바탕으로 선하고 인간적이어야 함에 법률의 의미가 있다. 나는 해석에 관한 견해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잠깐 살펴보겠다. 우리는 연주와 연관된 다양한 시대적 양식과 정신적 조류가 있음을 알고 있다. 양식의 창시자는 물론 작곡가일 테지만, 이후 수십 년 동안 이 양식은 재생산된다. 나는 60년 정도 되는 짧은 인생에서 벌써 세 가지 주요 흐름을 경험했다.
_ ‘음악 해석에 대하여’
텍스트에 대한 충실함만으로는 부족하다. 모든 걸 다 기록할 수 없고 아무리 애써도 기록에 모든 감정을 다 담아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감정이 전부이며 형식은 소리이고 연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굳이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남아 있고 오래 계속되는 한 가지 힘은 바로 인간의 마음이다. 해석자와 그의 개성은 관련이 깊다. 개성은 정신적이고 신체적인 통합의 산물, 즉 인간 전체의 산물이다. 그것은 유전적 기질에 의해 결정되며 교육에 의해 형성된다. 가장 강력한 교육 수단은 본보기이며, 시대정신(주변 환경)과 먹어가는 나이도 개인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_ ‘음악 해석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