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살면서 꼭 한 번은 자유론 (현대인을 위한 지혜, 고전으로 미래를 읽는다)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행복론
· ISBN : 9791190312684
· 쪽수 : 276쪽
· 출판일 : 2025-05-30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행복론
· ISBN : 9791190312684
· 쪽수 : 276쪽
· 출판일 : 2025-05-30
책 소개
인간의 자유, 국가와 사회의 본질을 파고든 저작.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통제 사이에서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고 양질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본 원칙과 토대를 제시한다. 우리 시대에 필요한 자유에 대해 고찰해볼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요 쟁점은 ‘행복한 삶을 위해 인간이 반드시 보장받아야 할 자유’와 그 자유에 대해 ‘국가와 사회가 정당하게 제한할 수 있는 영역’을 구체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목차
헌정사
제1장 들어가는 말
제2장 사상과 토론의 자유
제3장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 요소
제4장 사회가 개인에게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의 한계
제5장 적용
존 스튜어트 밀 연보
책속에서
단 한 사람을 제외한 모두가 같은 의견이고, 오직 그 사람만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한다고 해서 인류가 강제로 그 사람을 침묵시키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그것은 그 한 사람이 권력을 가졌다고 해서 나머지 모든 인류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것만큼 부당한 일이다. 어떤 의견이 한 사람에게만 가치가 있을 뿐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그런 의견을 억압하는 것이 그저 사적인 침해에 불과하더라도, 그러한 침해가 소수에게 가해지는지 혹은 다수에게 가해지는지에 따라 심각성이 달라질 수 있다.
모든 언어와 문학이 삶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행동하며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총체적 관찰로 가득하다. 이 가운데 다수가 반복해서 말하거나 묵묵히 듣는 것이 진리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진리의 진정한 의미를 깨우친다. 그렇게 그 진리는 비로소 진짜가 된다. 세상에는 직접 경험하기 전까지 그 의미를 온전히 ‘인식할 수 없는’ 진리가 많다. 평소에 진리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토론하는 것을 자주 들을 수 있었다면, 진리의 진정한 의미를 그들의 지성에 더 깊이 각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