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90382496
· 쪽수 : 340쪽
· 출판일 : 2021-10-14
책 소개
목차
서문_그들은 어디에나 있다
1. 내가 이상한가, 아니면 그가 날 이상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인가?
가스라이터의 초상
2. 매혹적인 첫 만남에서부터 처절한 헤어짐까지
연인 사이에서 일어나는 가스라이팅
3. 기억하라,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가스라이터를 피하는 방법
4. 방해하고 괴롭히고 실적을 가로채는 사람들
직장 내 가스라이팅
5. 학대적인 관계에서 벗어나라
성적 괴롭힘,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6. 권력에 미치다
정치, 사회, 소셜 미디어의 가스라이팅
7. 커튼 뒤의 그림자
폐쇄 집단, 과격 단체, 사이비 종교의 가스라이팅
8. 당신의 신경을 박박 긁는 사람들
가족 안에서의 가스라이팅
9. 적인가 친구인가?
친구의 가스라이팅
10. 나는 어떠한가?
내 안에 존재하는 가스라이터
11. 당신 스스로를 도와라
벗어나고 극복하고 치유하는 방법들
옮긴이의 글_닫힌 방문을 열며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아마도 당신은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가스라이터와 사귀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건강한 인간관계에서라면 당연한 일을 했을 것이다. 바로, 당신의 속마음과 감정을 그에게 털어놓은 것이다. 이것은 친밀한 인간관계로 나아가는 평범하고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과정이다. 그러나 가스라이터는 자신에 관한 정
보를 거의 주지 않는다. 당신이 그에게 털어놓은 정보는 말다툼할 때 당신을 공격하는 무기가 된다. 심리적 탄환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이 그에게 털어놓은 동생과의 갈등관계는 이제 당신에게 되돌아온다. “우리가 이렇게 싸우는 것도 당연하지. 당신 동생도 당신을 못 견뎌 하잖아. 나한테 하는 식으로 동생한테도 했을 테니까.”
특정한 이득을 얻기 위해 남을 조종하는 사람과 가스라이터는 어떻게 다를까? 그 둘을 구분하기란 참으로 어렵다. 조종 행위 혹은 남에게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영업사원처럼 특정한 분야에서는 업무의 일부일 수 있지만 가스라이터에게는 일종의 행동 패턴이다. 그들에겐 그것이 일상이다. 사람이 거짓말을 할 땐 어떤 목적이 있게 마련이다. 맞닥뜨리기 싫어서, 혹은 출세하고 싶어서, 혹은 비위를 맞추려고. 그러나 가스라이터는 특별한 이유 없이 거짓말을 하고, 또 하고, 자신의 권력에 상대가 휘둘리는 것을 느낄수록 점점 더 강도를 높인다. 가스라이터는 거짓말을 위한 거짓말을 한다. 속이고 통제권을 확보하고 당신을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서. 가스라이터는 특정한 상황 때문이 아니라 삶의 한 방식으로 사람을 조종한다.
“그 사람이 바람피우는 걸 목격했는데,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우리가 일부일처제에 합의한 적은 없잖아?” -테드(50세)
가스라이팅은 친밀한 관계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가스라이터는 상당히 매혹적이다. 그는 당신이 홀딱 반하게 만들고는 어느 순간 낭떠러지로 떠민다. 초기의 유혹이 너무도 강렬해서 관계가 파탄 나더라도 그가 아닌 당신 자신을 비난하거나 예전의 그 완벽한 사람을 되찾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상대가 가스라이터인 경우,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초기의 매혹은 그걸로 끝이다. 그 멋진 사람을 되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 사람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