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한국 전통음악
· ISBN : 9791196071783
· 쪽수 : 94쪽
· 출판일 : 2020-05-15
책 소개
목차
[여는 글] 해금과 함께하는 특별한 1년
제1장 연주를 위한 준비
1. 악기의 구조와 명칭
2. 연주 자세
3. 활대 잡는 법
4. 소리내기
5. 왼손 운지법
6. 송진 바르는 법
7. 조율법
제2장 오선보로 배우는 해금
1. 새야 새야
2. Amazing Grace
3. 고요한 밤 거룩한 밤
4. 즐거운 나의 집, Try to Remember
5. 상어가족, 섬집아기
6.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데서
7. 등대지기
8. Moon River, 달묘전설
9. 섬마을선생님, 동백아가씨
10. Over the Rainbow, 사명
11. Fly Me to the Moon, You Raise Me Up
12. 아리랑리랑, 아리랑 / 밀양아리랑 / 군밤타령
제3장 해금이 간직한 시간
1. 악학궤범의 해금
2. 그림 속 해금찾기
[맺는 글] 해금과 함께할 앞으로의 여정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 책은 해금이라는 악기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분, 오선보로 해석하여 해금을 연주하고 싶으신 분, 정간보로 국악을 배웠지만 오선보 도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먼저 1장에서는 연주에 앞서 알아야 할 기본 자세와 연주법 등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책 속의 QR코드를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촬영하면 유튜브 동영상 링크로 연결되고, 영상을 통해 관련 설명을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해금은 왼손 손가락으로 현을 당겨 여러 음을 만들어내는 악기입니다. 해금과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를 내는 서양의 바이올린은 왼손 손가락을 받쳐주는 지판이 있지만, 해금은 그러한 지판이 없이 오로지 손가락 힘을 조절하여 특정 음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악기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자신이 연주하는 음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스스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다른 악기와 함께 연주하거나 혹은 반주 음원을 들으며 연주하면 좋은데요. 따라서 2장에서는 1년 12개월, 한 달에 한 곡씩 목표하여 총 12곡의 대표 연주곡을 1년 안에 연주할 수 있도록 곡을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밴드부터 재즈, 트로트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반주 음원과 함께 민요와 위촉 곡 등 다양한 연습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음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좋은 울림이 있는 자신만의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악기를 잘 다루는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며 편안한 자세와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조금 서툴더라도 너무 서두르지 않길 바라면서, 해금이라는 악기와 최소한 1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해보시기 바랍니다. 한 달에 1곡 혹은 2곡 정도를 배우면서, 악보를 보지 않고 반주 음원만 들으며 편하게 연주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 특별한 1년에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 <여는 글> 에서